문어 팬티 - 2021 서울특별시교육청 어린이도서관 여름방학 권장도서 바람그림책 107
수지 시니어 지음, 클레어 파월 그림, 한미숙 옮김 / 천개의바람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어 팬티 / 수지 시니어 글 / 클레어 파월 그림 / 한미숙 역 / 천개의바람 / 2021.04.09 / 바람 그림책 107 / 원제 : Octopants (2019년)



화면 캡처 2021-06-20 181334.jpg



책을 읽기 전


8개의 다리가 있는 문어라면 다양한 팬티를 입어 볼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은데요.

문어는 세 개의 팬티로도 부족할 것 같은 난처한 얼굴이네요.

무슨 일이 생겼는지 문어 이야기를 들어 볼까요?







줄거리




SE-e938cd39-713d-4093-b3b4-c7a417c107c5.jpg



안녕, 나는 문어야. 말하기가 좀 부끄러운데....

사실, 나는 팬티가 한 장도 없어. 알몸이야.



SE-2399a740-b5bb-4ba2-b1fc-5307731863e6.jpg



“여기, 문어 팬티가 있나요?”

“뭐? 문어 팬티라고? 다리를 여덟 개나 넣을 수 있는 팬티는 없어. ”



SE-584bceeb-457c-407a-b47d-8af1ec8a2dbb.jpg



그런 어느 날, 나는 아주 특별한 가게를 찾았어.

그 안에는 온갖 물건이 가득해 보였지. 여기에는 문어 팬티가 있지 않을까?





책을 읽고



다가오는 여름과 잘 어울리는 바닷속을 배경으로 한 그림책이 제 곁에 왔네요.

표지에서부터 재미있는 표정으로 궁금증을 만들어 내는 문어는

조심스레 자신은 팬티가 한 장도 없다며 팬티에 관한 이야기를 꺼내네요.

오프라인의 상점,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문어는 팬티를 구할 수가 없지요.

상점의 주인들은 물건을 안 팔면 안 파는 거지. 왜 문어의 외모를 가지고 비웃는 거죠.

속상하지만 자신의 문제 해결을 고민하던 문어는 큰바다 백화점을 발견하지요.

여기서부터 반전은 시작되지요.

백화점 앞의 물고기들은 팬티가 아닌 다른 의복들을 착용하고 있지요.

선글라스, 모자, 넥타이, 가면... 오~ 생각하지 못한 복장인데요.

그렇군요. 지금까지와는 다른 이야기가 펼쳐질 것 같아요.



모든 장면들이 재미있고, 그 디테일이 놀랍네요.

특히 모든 물고기들이 자신에게 맞는 팬티를 입은 장면은 엄지척이지요.

물고기뿐만 아니라 오징어, 거북이도, 동글동글 복어도 팬티를 입고 있지요.

그래서인지 알몸으로 서 있는 문어의 실망과 슬픔이 그대로 느껴지는 것 같아요.

밝은 색감, 큰 캐릭터들이 시선을 잡아끌어서 책장을 넘기게 하는데 여기서 끝이 아니네요.

문어의 다양한 표정과 장면마다의 바다 생물들의 디테일들이 눈을 떼지 못하게 만들어요.

이런 유머 가득하고 시원한 그림과 재미있는 텍스트의 결합으로 즐거움이 넘치는 그림책이네요.

그래서인지 소리 내어 읽기에 아주 좋은 그림책인 것 같아요.



문어 다리라고 어릴 적부터 듣고, 알고 지냈던지라 너무 당연하게 문어 다리라 생각했어요.

다리를 팔처럼, 팔을 다리처럼 사용하는 문어의 팔다리를 구분하다는 것은 고정관념이었네요.

<문어 팬티>는 당연한 생각이라서 의심조차 생각하지도 못했던 고정된 시선과 생각들에

바늘이 되어 생각에 대한 자극과 함께 낯설게 바라보기라는 어렵고도 신선한 행동 변화를 가져오게 하네요.



본문의 다양한 수중 생물 캐릭터 중에서 복어에 재미있는 표정과 행동에 관심이 가요.

귀여운 복어에 관한 독자가 모르는 작은 에피소드가 있을 것 같아서 더 궁금하네요.

또, 큰바다 백화점의 따개비들의 방울 모자, 성게의 우주복, 물개의 슬리퍼 양말....

옷장을 열어서 바다 생물들에게 잘 어울릴 것 같은 옷을 연결해 보고 싶어지네요.








- 다양한 팬티 그림책 -


화면_캡처_2021-06-20_003614.png



팬티 입은 늑대 / 윌프리드 루파노 글 / 마야나 이토이 그림 / 김미선 역/ 키위북스

도토리 팬티 / 다카하시 노조미 / 이루리 역 / 북극곰

내 팬티 예쁘지? / 프랜 마누시킨 글 / 발레리아 페트로니 그림 / 마술연필 역 / 보물창고

오싹오싹 팬티! / 에런 레이놀즈 글 / 피터 브라운 그림 / 홍연미 역 / 토토북

곰돌이 팬티 / 투페라 투페라 / 김미대 역 / 북극곰








- <문어 팬티> 독후 활동 -




화면_캡처_2021-06-20_070233.png




수지 시니어 글 작가님의 홈페이지에서 재미있는 독후 활동지를 발견했어요.

상점의 문을 꾸며보고, 문어의 팬티에 자신만의 색을 입혀 디자인해 보는 거죠.

팬티를 입혀보는 것도 좋지만 모자, 선글라스, 신발, 장갑, 양말, 다양한 의복을 입는 것은 어떨까요?

문어도 좋고 많은 수중 생물들을 알아가면서 다양한 의복들을 착용하는 활동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글 작가님의 홈페이지 : https://suzysenior.com/useful-stuff/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