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 마을로 오세요! 지양어린이의 세계 명작 그림책 72
에미 스미드 지음, 윤지원 옮김 / 지양어린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지개 마을로 오세요! / 에미 스미드 / 윤지원 역 / 지양어린이 / 2021.04.25 / 지양어린이의 세계 명작 그림책 72 / 원제 : Rainbow Village: A Story to Help Children Celebrate Diversity (2020년)



화면 캡처 2021-04-30 043640.jpg



책을 읽기 전



색색의 색깔들이 더 아름답게 느껴지는 표지의 색감들이네요.

하나의 색으로만 꾸며지지 않아서 더 선명하고 귀엽게 느껴지네요.

무지개 마을에는 어떤 이야기가 있을지 기대되네요.







줄거리




SE-de336d1e-9053-477b-a78a-aed27d46ed40.jpg



외딴 마을에 피부색도 다르고, 좋아하는 것도 다른 사람들이 살고 있었어요.

그들은 서로 다른 거리에서 끼리끼리 모여 살았어요.

그들의 공통점은 딱 하나, 자기들과 다른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 것이었어요.




SE-6806c7bf-6d76-4a2a-a6c9-6ae7441256d6.jpg




“안녕하세요? 세계 여러 곳을 여행하고 이젠 쉬고 싶어, 살 곳을 찾고 있어요.”

“당신은 이 거리에서 살 수 없어요. 떠돌이랑 우리랑 달라요.”

사람들은 자지가 사는 거리에 떠돌이를 들여보내지 않았어요.

그날 밤, 큰 폭풍우가 몰아쳐 거리의 집들이 무너져 내렸지요.

“내가 도와줄까요? 나는 세계 여러 곳을 여행했어요.

생김새와 사는 모습은 다르지만, 다르기 때문에 더 아름다운 마을들을 수없이 봤어요.”

과연 무지개 마을에 변화가 올까요?








책을 읽고



초록, 빨강, 파랑, 노랑의 색깔들의 사람들이 각자의 거리에서만 살아가요.

누구의 방해도 없이 오로지 자기들의 생각과 문화만 이어가기를 원하지요.

다른 사람과 어울리며 변화를 만들어 가는 삶이 싫었던 것 같지요.

거리로 들어가는 입구에 '방문 금지!', '방문 사절!'이라는 문구로 들어가기 어렵게 했지요.

마을이 폭풍우로 무너지고 내몰았던 떠돌이의 도움으로 마을이 다시 재건되지요.

재건된 마을은 단조로웠던 마을의 모습을 전혀 다른 모습으로 바꿨지요.



마을을 달라졌다고 그곳의 사람들의 삶이 달라졌을까요?

사람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던 것들을 여전히 좋아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면 살아가요.

물론 작은 변화들은 생겼지요. 긍정적인 변화들 말이에요.

나와 다른 이의 모습도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함께 하는 것이지요.



반려견이 없다고, 피부색이 다르다고, 단정하지 않고 고양이가 없다고, 빵 모자가 없다고...

살아가는 문화적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삶은 크게 다르지 않아요.

고양이가 없으면 반려견이 있고, 빵이 아니면 쌀을 먹을 수도 있지요.

우리는 다른 듯 같은 삶을 살아가고 있음을 알고 있지요.



하나의 색도 아름답지만 그 색들이 모여서 무지개가 되면 아름다움이 커지는 것을요.

사람들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좋아하는 모임이지만 다른 관점, 다른 생각이 더해지면서 그 시너지 효과는 항상 배가 되는 거 같아요.

하지만 나와 다른 생각, 시선을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지요.

처음부터 편안하고 부드럽게 받아들이는 이들이 얼마나 될까 싶네요.

오늘은 한 문장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면 내일은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지요.

한 번의 강력한 효과도 좋지만 저는 천천히 스며들듯 들어오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그러니 너무 애쓰지도 너무 애태우지도 마세요.

조금 늦으면 늦는 데로 그러다 급한 경우에는 급한 데로 다 내 곁으로 오는 것 같더라고요.



작가는 이런 이야기들을 제목, 제목의 텍스트의 색감, 그리고 면지까지 다양하게 보여주네요.

제목의 '무지개'와 제목 텍스를 하나의 색이 아닌 여러 색으로 표현했어요.

더 마음에 들어오는 것은 '빨주노초파남보'의 순서의 색이 아닌 자유롭게 표현한 부분도 좋아요.

앞부분의 면지는 노랑, 파랑, 초록, 빨강의 색깔을 분류해서 따로 모아놓았다면

뒷부분의 면지는 이 색들이 더해지면서 더 선명해지는 느낌을 받게 되네요.

그리고 면지를 넘겨 만나는 고양이와 강아지를 보셨나요?

고양이가 강아지의 양말을 빼앗아 승승장구한 모습과 울고 있는 강아지이지요.

이 두 반려동물의 모습을 그림책 페이지에서 종종 만나게 되네요.

둘의 관계가 어떻게 변하는지도 찾아보는 작은 재미도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 독후 활동 코너 -


SE-d4c04e34-f3d2-439c-aee0-23fb8c92ee5b.jpg




그림책의 마지막 부분에 부록으로 '독서 토론을 위한 질문' 코너가 있어요.

일곱 개의 독서 토론을 위한 질문과 책 전반에 대한 질문이 따로 있지요.

'다양성 역할 모델'에 관한 이야기도 있어요.








- 에미 스미드(Emmi Smid) 작가님 -



네덜란드와 영국의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그림책 작가입니다.

어린이들이 어려운 주제에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하는 가장 좋은 수단이 그림책이라고 생각해서,

잘못된 사회적 통념을 깨거나, 국제사회의 주요 이슈를 다루는 이야기를 주제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루나의 빨간 모자』, 『미니와 맥스는 괜찮아』 등의 그림책을 만들었습니다.

- 출판사 지양어린이 작가 소개 내용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