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게이징 - 2021 학교도서관저널 추천도서 Wow 그래픽노블
젠 왕 지음, 심연희 옮김 / 보물창고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타게이징 / 젠 왕 / 심연희 역 / 보물창고 / 2021.04.30 / Wow 그래픽노블 / 원제 : Stargazing (2019년)



책을 읽기 전



저 동글동글한 얼굴형.... 어디선가 보았는데 누구의 작품인가요?

아~ 젠 왕의 <왕자와 드레스메이커>를 읽은 적이 있어요.

그래픽노블은 만나는 책마다 만화적 요소 때문인지 홀릭 되어서

마지막 장이 되어서야 멈출 수 있지요. 그래도 아쉬울 때가 더 많지요.







줄거리



SE-8e79a5e4-9e0d-41ee-886b-fd01a88bf154.jpg



크리스틴이 갖지 못한 모습을 문은 모두 가졌다.

문은 자신감 있고 충동적이며 예술가 기질이 넘친다.



SE-7e4a2f44-959c-423b-8144-4d20b2755bf6.jpg



같은 중국계 미국인 공동체 안에서 문은 크리스틴이 아는 그 어떤 사람과도 다른 존재다.

그러던 어느 날, 문의 가족이 크리스틴의 옆집으로 이사 오면서, 너무나 다른 둘은 어느새 조금씩 친구가 되어 간다.



SE-84011496-87ff-492c-8632-394a787fa576.jpg




문은 크리스틴에게 가장 깊은 비밀까지도 털어놓는다.

자신은 저 별들 사이에 있는 하늘나라 사람이고, 머지않아 선녀 친구들이 자신을 데리러 올 것이라고. ……



SE-dc57480e-4b84-464c-ac5f-17718d1a7816.jpg



그리고 사고가 터진다! 모든 것을 문에게 의지하던 크리스틴인데,

정작 자신에게 필요한 친구로서의 자질을 스스로 찾아내고 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 출판사 보물창고 책 소개 내용







책을 읽고



P. 53

문 린 : 자신감 넘침. 재미있음. 아시아계 같지 않음.


이 단어들은 크리스틴이 문 린과 가까워지는 초기 단계에서 메모한 거죠.

맞아요. 크리스틴과 문은 같은 나이의 소녀이지만 다른 게 많지요.

크리스틴은 엄격한 부모님, 기독교 집안에서 공부에 대한 부담이 있지요.

반면 문은 자유로운 한부모 가정이며 불교 집안에 예술을 사랑하지요.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문은 크리스틴의 별채에 살게 되면서 둘의 우정이 시작되지요.

하지만, 문의 외향적이고도 모험적이면서 솔직한 그녀에게 많은 친구들이 매력을 느끼지요.

그런 문이 가장 친한 친구로 남아 있지 않을 것 같은 불안함에 크리스틴이 실수를 하지요.

실수에서 끝이 아니라 문이 크리스틴을 가장 필요로 할 때에 문에게 다가가지 못하지요.



두 소녀의 이런 경험담들은 다른 이의 이야기처럼 느껴지지 않네요.

우정이 시작되기 전 어색함부터 우정이 진행되는 동안의 우정의 밀당,

그리고 장애물을 만나고 그 장애물에서 어떤 태도를 보이냐에 따라

진짜 우정으로 나아갈 수 있는 걸음의 시작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크리스틴의 진심이 전해지고 나서야 문과 크리스틴 사이의 따스한 포옹이 느껴지네요.



출판사의 책 소개 내용 중 제목 ‘스타게이징(stargazing)’은 여러 뜻을 함축하고 있다고 해요.

별을 바라보고 관찰하는 것, 현실적이지 않은 생각에 빠지는 것, 스타를 쫓아다니는 것.

이 작품에서는 세 가지 의미를 모두 찾아볼 수 있었다고 해요.

크리스틴과 문은 함께 별을 관찰하고, 문은 어떤 이유에선지 자신이 하늘나라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케이팝 스타를 좋아해 춤과 노래를 곧잘 따라 했지요.

이렇게 <스타게이징>에는 인권, 이민자, 아시아, 인종, 문화, 아시아계 미국인,...

수많은 주제들 중에서 저는 우정에 관한 이야기만 했어요.

소녀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질투, 분노, 즐거움, 행복함... 이 모든 감정들이 좋았어요.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내가 누구인지 스스로의 의미를 발견하는 모습들이 이쁘네요.

이런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스타게이징>을 소녀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네요.







- 크리스틴과 문의 초기 스케치 -




화면_캡처_2021-04-27_211357.png



작가 젠 왕의 SNS에서 초기 스케치를 발견했어요.

와~ 크리스틴은 지금보다 더 여성적인 느낌이 강하고,

문은 반대로 남자아이 같은 느낌이네요.


<스타게이징>은 전부 허구의 이야기지만,

작가 인생에서 실제로 일어났던 사건을 토대 삼은 부분이 많다고 하네요.

그래서인지 작가는 이런 다양한 감정들을 되돌아볼 수 있기까지 33년이 걸렸다고 해요.








- 작가 젠 왕의 그래픽노블 -



화면_캡처_2021-04-27_002756.png



작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살고 있다.

그래픽노블 『왕자와 드레스메이커』로 만화계의 아카데미상이라 불리는 ‘아이스너 상’ 2관왕에 올랐으며,

앙굴렘 국제 만화 페스티벌에서 ‘최고의 아동 도서상’을 수상하였다.

『스타게이징』으로 미국도서관협회가 제정한 ‘아시아/태평양계 아메리칸 문학상’을 수상했다.

- 출판사 보물창고 작가 소개 내용 중



처음에는 분위기가 다른 것 같아서 젠 왕의 작품을 알아보지 못했어요.

그런데 어디선가 본 듯한 주인공들의 캐릭터를 따라가보니... 역시 젠 왕 작가님이시네요.

<게이머 걸>이라는 그래픽노블도 궁금하네요.



<왕자와 드레스메이커> 포스팅 : https://blog.naver.com/shj0033/221730822054




행복한 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