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친구 조약돌 I LOVE 그림책
웬디 메도어 지음, 다니엘 에그니우스 그림,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친구 조약돌 / 웬디 메도어 글 / 다니엘 에그니우스 그림 / 신형건 역 / 보물창고 / 2021.04.30 / I LOVE 그림책 / 원제 Lubna and Pebble (2019년)




화면 캡처 2021-04-08 232421.jpg



책을 읽기 전



조약돌이 친구라니... 친구가 없는 걸까요?

무슨 일로 친구가 없는 건지 걱정이 되네요.

아이가 그려낸 조약돌 얼굴이 웃음이 있어서 맘이 놓여요.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볼까요.










줄거리





SE-ac7e873d-f8e9-46d1-93fc-8e36ce775077.jpg



루브나의 단짝 친구는 조약돌이에요.

반들반들한 회색 조약돌이지요.




SE-0be5a5c3-78b3-498c-a3d4-a3ed521bfecd.jpg



루브나는 조약돌에게 다 말했어요.

남동생에 대하여. 집에 대하여. 전쟁에 대하여.

두려움을 느낄 때마다 조약돌은 늘 웃어 주었어요.



SE-25ba96ab-28c1-44bf-b636-ed1ffe039e26.jpg




얼마 후, 한 남자애가 도착했어요.

“안녕, 조약돌. 내 이름은 아미르야.”








책을 읽고



'갑자기'

난민 관련 그림책에 자주 만나는 단어이지요.

그들은 계획이나 일정이 있는 여행을 떠나야 하는 게 아니지요.

하루아침에 살던 집을 나와야 했지요.

누워서 잠들 곳도 알 수 없고, 어디로 가야 할지도 모른 채 모든 것을 두고 나왔어요.

중요한 것만, 꼭 필요한 것만, 많으면서도 작게 가방을 챙겨야 하지요.

일을 하고, 학교에 가고, 친구와 놀고, 가족과 식사하는

평범한 일상은 늘 그렇게 찾아오는 거라 생각해요.

이들은 자신이 난민이 될 거라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없지요.

저 역시도 난민이 되기를, 난민이 되는 상상을 해 본 적이 없어요.

갈 곳도 없고, 반겨주지도 않는 그 싸늘한 시선들이 마음을 차갑게 만드네요.



<내 친구 조약돌>의 주인공 루브나는 모든 것을 잃어버린 것 같아요.

편안하게 살던 집도 없고, 엄마와 동생이 없이 아빠와 단둘이서 텐트촌 생활하지요.

난민 캠프 텐트촌에 머물게 된 어린 소녀 루브나에게는 딱 한 명의 친구가 있지요.

그 친구는 조약돌이지요.

조약돌 친구라니 처음에는 안쓰럽기만 했는데 오히려 섣부른 위로나 공감보다는

루브나의 고달픈 이야기를 묵묵히 들어 줄 친구가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루브나는 자신을 최고의 친구인 조약돌을 자신보다 더 필요한 아이에게 건네지요.

어려울수록 어려운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한다고 하잖아요.

어린아이라고만 생각했던 루브나가 보여주는 희망과 우정, 친절한 행동에 반성하게 돼요.

희망과 친절은 이어진다는 작가의 생각에 저도 깊게 공감하게 되네요.








- 출판사 보물창고의 난민 이야기 -




SE-1d450e21-d09c-41f4-8790-4deb26f56482.png




내 이름은 난민이 아니야 / 케이트 밀너 / 마술연필 역

외국에서 온 새 친구 / 마리아 디스몬디 글 / 도나 패럴 그림 / 마술연필 역

우리 밖의 난민, 우리 곁의 난민 / 메리 베스 레더데일 / 원지인 역

만약에 군인들이 베개를 들고 싸운다면? / 헤더 캠로트 글 / 세르주 블로크 그림 / 원지인 역









- 조약돌 그림책 -





화면_캡처_2021-04-08_112949.png




바닷가에는 돌들이 가득 / 레오 리오니 / 정회성 역 / 보림

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 / 윌리엄 스타이그 / 김영진 역 / 비룡소

시인과 요술 조약돌 / 팀 마이어스 글 / 한성옥 그림 / 김서정 역 / 보림

조약돌과 휘파람 노래 / 에밀린 스피넬리 글 / S. D. 쉰들러 그림 / 강미라 역 / 봄봄출판사

아주 특이한 알 / 레오 리오니 / 김난령 역 / 시공주니어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