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잘 시간 모두를 위한 그림책 37
프로데 그뤼텐 지음, 마리 칸스타 욘센 그림, 손화수 옮김 / 책빛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잠잘 시간 / 프로데 그뤼텐 글 / 마리 칸스타 욘센 그림 / 손화수 역 / 책빛 / 2021.01.30 / 모두를 위한 그림책 37 / 원제 : Leggetid




화면 캡처 2021-02-01 122354.jpg




 

책을 읽기 전




 

 

'마리 칸스타 욘센의 그림을 보는 것만으로 기대되는 그림책이지요.

잠잘 시간이라고 하지만 아이의 눈은 초롱초롱 호기심이 가득한데요.

책을 더 읽고 싶은 아이와 아빠에게 어떤 이야기를 듣게 될지 기대되네요.

 






 





줄거리





SE-d914a7af-574f-4943-b662-8c16c4d91857.jpg



 

 

“이제 잘 시간이야!” / “한 권만 더 읽으면 안 돼요?”

“시간이 너무 늦었어.” / “그럼, 내일 읽을 책을 지금 찾아 두면 안 돼요?”

 




SE-c476fe26-28e7-4506-8a93-b34b7f1cd0f3.jpg




 

“아빠, 누가 나를 주인공으로 해서 책을 써 줬으면 좋겠어요.

저렇게 많은 책 중에 나에 관한 책은 한 권도 없잖아요.”

“흠, 어떤 책이면 좋겠니?”

 

 




SE-79cd8c5f-dcf0-477d-851d-0004e155c14e.jpg




 

“어디로 갈까?”

“음, 호주는 상어가 살아서 싫어요.”

부녀의 이야기는 언제 마무리가 될까요? 오늘 잠자리에 들 수 있을까요?

 









 

책을 읽고



 

 

부드러운 조명 아래 시작된 환상적인 모험의 이야기는 책을 덮는 순간 시작되었지요.

잘 시간이지만 더 놀고 싶은 아이는 내일 읽을 책을 찾아둔다는 귀여운 의견을 제시하지요.

책장의 많은 책 중에 자신에 관한 책은 한 권도 없다며 자신의 이야기가 담긴 책을 갖고 싶어 해요.

아빠는 처음에는 내일로 미뤄보지만 어느 순간 아이와 함께 상상 여행의 안내자 역할에 빠져들지요.

아이는 머리카락, 액체 괴물, 세계 일주, 에베레스트, 외줄 타기 등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보자

아빠는 할아버지, 미래, 슈퍼걸까지 등장시키면서 아이보다 더 적극적인 모습이지요.

이런 환상적인 모험을 즐기지만 아이는 가장 중요한 비밀을 이야기하며 잠자리로 들어가지요.



 

 

많은 그림책들은 잠잘 시간에 책을 읽어주다가 엄마, 아빠가 아이보다 먼저 잠이 들어버리지요.

하지만 <잠잘 시간>의 아빠는 아이보다 더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다르네요.

그런 아빠의 모습을 꼬집어 주는 아주 성숙한 꼬마 주인공의 모습도 놀랍지요.

아빠와 딸이 자신의 기준들로 서로의 생각을 이야기하며 더 까까워지는 것을 느껴요.

딸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아빠는 친구가 되기도 하고, 조언을 하기도 하지요.

어른의 생각을 강요하기보다는 아이의 생각과 선택을 존중하는 부모의 역할을 알게 되요.

올바른 부모의 역할로 아이는 상상 속에서 더 성장하네요.

텍스트도 재미있고 그림에 텍스트에 상상을 더해주니 즐거운 모험에 잠을 이루지 못하네요.



 

 

표지의 달빛 같은 불빛에서부터 마리 칸스타 욘센만의 빛이 보이네요.

불빛을 켜는 순간에 뭔가 특별한 일이 생길 것 같아요. 마치 마술처럼...

아이가 책꽂이를 바라보는 장면에서는 책들의 제목을 읽는 재미도 쏠쏠해요.

<이상한 나라 앨리스>, <자연을 거슬러>, <해리 포터>, <국경을 넘어>...

마리 칸스타 욘센의 그림책도 보이네요.

세계 일주의 장면에서는 우리가 아는 이야기 속의 캐릭터들이 등장하지요.

빨간 모자, 앨리스, 삐삐, 코끼리 바바, 그리고 마리 칸스타 욘센의 캐릭터 포프도 보여요.

미래로 간 장면에서는 버스의 날개와 주위의 새들을 보며 날아가는 버스라는 것도 재미있고,

버스 안의 기사, 승객의 모습을 하고 있는 아이도 신나는 상상을 하게 해 주네요.

또, 아빠와 아이가 있는 공간이 계속 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지요.

서재에서 정글이 되었다가 에베레스트산이 되기도 하고 다시 둘만의 공간이 되기도 해요.

의자 아래의 호랑이 양탄자 표정도 빼놓을 수 없네요.

(저는 여기까지 찾았는데... 북토크를 듣고 나니 그림에서 더 많은 이야기들이 있네요)

장면의 많은 부분에 아빠가 아이를 안고 있는 모습인데 더 따스하게 느껴지네요.



 

 

저도 잠에 빠져들기 위해 편안하게 해 주는 것들에 떠올리는 저만의 방법이 있지요.

'그림책 - 아침에 본 그림책 중 눈과 고요 - 고요라면 지리산 - 지리산의 눈 - 타임머신...'

'지리산의 눈'까지는 편안해지고 조금씩 몽롱해지기 시작했지요. 그런데...

'타임머신을 타고 지금 지리산에 잠깐 다녀오고 싶다'라고 상상을 하면서 <잠잘 시간>이 떠올랐지요.

그림책 <잠잘 시간>에서도 타임머신을 타고 미래로 가는 장면이 연상되면서 모험을 생각하게 되고

잠에서 확~ 깨어나버렸지요. ㅋㅋㅋ

잠잘 시간이 지나서 시간은 새벽 5시를 가리키고 있어요.

지난밤 9시에 마신 커피 덕에 2시간을 뒤척거리다 포기하고 일어났어요.

아이러니하게 이 시간에 다시 손에 잡은 그림책이 <잠잘 시간>이네요.

책 읽기는 끝났지만 나만의 이야기는 지금부터 시작이지요.

여러분도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세요.





화면 캡처 2021-02-01 122436.jpg










- 출판사 책빛의 마리 칸스타 욘센 그림책 -




화면_캡처_2021-01-28_234633.png



 

 

마리 칸스타 욘센의 그림책 중 여덟 권이 한글 번역되어 우리나라에 소개되었지요.

그중에서 출판사 책빛에서 여섯 권이 출간되었으니 아마도 출판사에서 작가를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그림책을 좋아하는 분들의 대부분이 좋아하는 그림책을 자꾸 소개하는 모습들이 보이거든요. ㅋㅋㅋ

나머지 두 권은 <꿈꾸는 포프 / 지양어린이>, <비발디 / 어린이작가정신>이지요.



 

상상의 날개를 달고 있는 그림들과 그에 맞는 그림 기법들로 표현된 장면으로

그녀만의 이야기를 만들고 있는 노르웨이의 대표 그림책 작가로 자리 잡고 있는 마리 칸스타 욘센!

마리 칸스타 욘센 작가님의 그림책의 대부분은 노르웨이 아름다운 그림책에 선정되었지요.

<잠잘 시간>도 2020년 노르웨이 문학원이 최고로 주목하는 작품으로

노르웨이 문학번역원의 지원을 받아 출간하였다고 해요.



 

 

<풍선 사냥꾼 > 포스팅 : https://blog.naver.com/shj0033/222153798231

 







 



- <잠잘 시간> 출간 기념 책빛 브랜드 전 -




화면_캡처_2021-01-29_080911.png




 

마리 칸스타 욘센의 신간 《잠잘 시간》을 B플랫폼에서 만나보세요!

1월 21일부터 2월 7일까지 마리 칸스타 욘센의 아트 프린트와 책빛의 브랜드 전이 열립니다.

전시와 함께 온라인 북토크로 책빛 출판사 김영은 대표님이 마리 칸스타 욘센을 이야기합니다.


 

사진 및 내용 출처 : https://blog.naver.com/b-platform/222214075384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