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약에 군인들이 베개를 들고 싸운다면? - 상상력과 용기를 담은 실화들 ㅣ I LOVE 그림책
헤더 캠로트 지음, 세르주 블로크 그림, 원지인 옮김 / 보물창고 / 2021년 1월
평점 :
절판
만약에 군인들이 베개를 들고 싸운다면? - 상상력과 용기를 담은 실화들 / 헤더 캠로트 글 / 세르주 블로크 그림 / 원지인 역 / 보물창고 / 2021.01.10 / I LOVE 그림책 / 원제 : What If Soldiers Fought with Pillows? True Stories of Imagination and Courage (2020년)
책을 읽기 전
세르주 블로크의 그림만으로도 궁금해지는 그림책이지요.
'만약에.... ' 어떤 선택을 하는 걸까요?
표지를 열고 들어가 보아요.
줄거리
제2차 세계 대전 중, 미 육군은 군인들을 훈련시키며 죽지 않으려면 죽이라고 했어요.
하지만 어떤 한 군인은 그 어느 쪽도 받아들일 생각이 없었습니다.
한 중국 탁구 선수가 보여 준 훌륭한 스포츠 정신이 두 경쟁국을 화해의 길로 이끌었습니다.
'핑퐁 외교'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무하마드 알리는 세계 헤비급 복싱 챔피언이었지만,
그에게 가장 큰 싸움 상대는 바로 미국 정부였습니다.
책을 읽고
<만약에 군인들이 베개를 들고 싸운다면?>을 보며 가장 먼저 생각난 그림책이 있었지요.
바로 이 그림책의 그림 작가 세르주 블로크가 그림 작업에 참여했던 그림책 <적>이었지요.
<적>과는 전혀 다른 느낌이지만 두 권 모두 전쟁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네요.
<만약에 군인들이 베개를 들고 싸운다면?>은 어렵게 느껴지는 주제들이지만
세르주 블로크의 유머 가득한 그림이 호기심을 유발해요.
죽임을 당하기 전에 죽여야만 살 수 있는 전쟁터에서 군인은 무기 대신 성경을 들었지요.
그의 행동은 동료 군인, 장교에게서 괴롭힘을 당하지만 마음을 바꾸지 않았지요.
부상병들을 내버려 두고 후퇴하던 작전에서도 이 군인은 그 자리를 지켰지요.
적병을 단 한 사람도 다치게 하거나 죽인지 않고 아군의 75명의 목숨을 구했답니다.
이 실화가 '만약에 군인들이 권총 대신 베개를 들고 싸운다면?'이라는 질문의 대답이었어요.
너무 엉뚱한 상상이라고 생각했던 질문에 이렇게 근사한 실화의 답이 있다니요.
그리고 현실로 옮겨진 사건들이 보여주는 변화는 어마어마하네요.
실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서 세계의 역사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알게 되지요.
글과 그림의 재미있는 조화로 주제들이 자연스럽게 각인이 되기도 해요.
터무니없는 상상들이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가능한 해결책이 되었어요.
그리고 사람들은 질문이나 생각만 하지 않고 행동으로 옮기는 용기를 보여주었지요.
글 작가님께 묻고 싶어요. 왜 이 책을 쓰게 되었는지...
아이들에게도 어른들에게도 생각해 볼 거리를 남기는 그림책이라서 좋아요.
그리고 역사의 중요한 이야기들의 사건을 들려주며 진실을 들을 수 있는 힘을 주었어요.
전쟁과 관련된 질문에 답은 전쟁과 관련된 부분만이 아닌
음식, 운동, 예술, 언론, 게임의 이야기까지 있지요.
전쟁을 멈추려는 이들의 이야기가 담긴 이 그림책을 추천해 봅니다.
- '만약에...' 그림책 -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뜻밖의 경우라는 뜻을 가진 만약, 만일, 혹시.
실제와 다른 상황을 가정하는 선택의 의미가 있는 이야기들이지요.
조금 무거운 주제부터 재미있는 주제까지 다양한 '만약에...'이지요.
더 많은 '만약에....'의 그림책이 있을 것 같아요.
- 군인 그림책 -
전쟁 / 조제 조르즈 레트리아 글 / 안드레 레트리아 그림 / 엄혜숙 역 / 그림책공작소
전쟁에 끌려간 어린이 병사 / 미셸 치콰니네 & 제시카 디 험프리스 글 / 마술 연필 옮김 / 보물창고
잘 자요, 대장 / 아마드 아크바푸르 글 / 모테자 자헤디 그림 / 마음물꼬 역 / 고래이야기 2011
아무도 지나가지 마! / 이자벨 미뇨스 마르틴스 글 / 마달레나 마토소 그림 / 이상희 역 / 그림책공작소
꽃할머니 / 권윤덕 / 사계절
적 / 다비드 칼리 글 / 세르주 블로크 그림 / 안수연 역 / 문학동네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