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잠든 사이에 온그림책 1
믹 잭슨 지음, 존 브로들리 그림, 김지은 옮김 / 봄볕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잠든 사이에 / 믹 잭슨 글 / 존 브로들리 그림 / 김지은 역 / 봄볕 / 2020.12.01 / 온그림책 1 / 원제 : While You're Sleeping (2020년)

 

 

 

 

화면 캡처 2020-12-20 231037.jpg

 

 

 

 

책을 읽기 전

 

 

날이 갑자기 추워지고 첫눈도 내렸네요.

이런 날씨에는 아늑한 이불 속에 들어가고 싶은데요.

따뜻한 잠자리에 있는 아이의 모습을 보니 이불 속에서 읽으면 좋을 책 같아요.

 

 

 

 


 

 

 

 

줄거리

 

 

 

 

SE-c61a081c-b4a9-41d7-8300-864c6e02820b.jpg

 

 

 

 

 

아늑한 이불 속으로 쏙 들어가는 건 참 좋아.

그런데 우리가 푹 잠들어 꿈속을 헤매고 있을 때에도 누군가는 말똥말똥 깨어서....

 

 

 

 

SE-0156aaf1-433c-4109-ae80-a4e0f73ba13e.jpg

 

 

 

 

 

밤을 틈타서 해야 하는 일은 얼마나 많은지. 많은 일들이 벌어지지.

밤새도록 달리는 화물 트럭들을 한번 생각해 봐.

 

 

 

 

SE-31b40df5-40db-4ecf-a785-0ac99ae83a5c.jpg

 

 

 

 

아무리 애를 써도 잠이 잘 오지 않는 그런 밤도 있어.

그럴 때면 지금 열심히 일하고 있는 사람들을 생각해 봐.

 

 

 


 

 

 

 

책을 읽고

 

 

누구도 결말의 끝을 알 수 없고, 삶이 멈춰버리는 현실을 생각하지 못한 코로나19.

삶이 멈춰버렸다고 생각했어요.

그렇지만 누군가는 그 자리에서 자신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지요.

<우리가 잠든 사이에>를 읽고 나니 나만 그 자리에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네요.

모두가 그 자리에 있고 싶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더 많고, 그 절실함도 다시 생각해 보게 돼요.

 

 

밤에 일하시는 분들로 그림책에서 만난 택배 운전기사님, 밤사이 우편물과 택배 분류 작업을 하시는 분, 빵을 만드시는 분, 택시 기사님, 소방관, 간호사, 잠 못 드는 아기를 돌보는 아빠와 엄마, 그리고 동물들을 보여주지요.

제 삶을 생각해 보면 더 많은 분들이 계시는 것 같아요.

까만 어둠이 가시지 않고 달빛과 별빛이 더 밝은 시간에 집을 나서면 안전을 위해 밤을 새우신 경찰분들과

새벽처럼 출근하는 저에게는 새벽을 가르며 운전을 하기 위해 기사님이 가장 먼저 만나는 분이네요.

가끔 간단한 먹거리를 구매하는데 밤에도 누구나 상점을 이용할 수 있게 지새운 편의점 직원분들과 택배 기사님,

편의점 도로 건너편의 어느 시간에라도 이용할 수 있게 24시간 문을 열고 있는 카페의 카페지기님,

사무실에 도착하면 이용자들이 도착하기 전 깨끗한 사무실을 위해 정리를 하시는 여사님들도 계시고요.

잠깐만 생각해도 이렇게 많은 분들이 누군가를 위해 일을 하고 있네요.

 

 

이렇게 자신이 선택한 직업으로 자신을 위한 각자의 삶을 살고 있지만

사실 우리는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는 거겠지요.

밤에만 근무하는 것만이 이렇게 우리의 일상을 편안하게 해 주는 것은 아니지요.

우리의 먹거리, 옷, 서비스, 등의 모든 것들을 우리가 이용하기까지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쳐 오지요.

영국을 배경으로 한 <우리가 잠든 사이에>이지만 영국 또한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지요.

 

 

코로나19로 인해 집 밖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마스크가 필수 착용 템이 되고,

아이들은 학교에서는 대화와 움직임에 제한을 받으면서도 투명 칸막이 안에서만 지내야 하고,

좋은 사람들과 가볍게 차 한 잔, 식사 한 끼를 함께 하기 어렵고, 여행, 운동, 등 많은 활동이 제한되었네요.

소소한 일상이 그리운 하루, 하루를 보내는 우리들에게 위로가 되어주는 그림책이네요.

 

 

 

 

 

SE-6845af1f-2a6b-4f8a-b1c6-56bbf87f5133.png

 

 

 

 

와~ 재미있는 그림 이야기에 푹 빠져서 몇 번을 되돌려 보았는지 모르겠네요.

장면들 사이에서 연관성을 찾아보는 이 재미들이 그림을 더 자세히 들여다보게 만들어요.

아이가 잠들어 있는 첫 장면의 방 안에서 보이는 박쥐, 베이커리 트럭, 앰뷸런스, 여우, 토끼...

그리고 아이가 잠들기 전까지 들여다보았던 그림책은 앞으로 펼쳐질 이야기의 모든 것들이지요.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을 볼 수 있기도 하고, 인물이 반복적 등장으로 인물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지요.

첫 장면에서 아이와 아빠만 만날 수 있는데 아이의 엄마를 그림책 안에서 만나게 되네요.

 

 

서점의 창문으로 보이는 그림책에 관련된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마을 바깥 숲속의 장면에서 토끼가 아닌 오소리가 나올 뻔한 이야기, 등의 작업 과정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요.

https://www.pavilionbooks.com/2020/11/24/while-youre-sleeping-behind-the-scenes-with-illustrator-john-broadley/

 

 

 

 

 

화면 캡처 2020-12-20 231105.jpg

 

 

 

 

 

2021년 영국 출간 예정 그림책의 표지는 지금과는 또 다른 그림이네요.

 

 

 

 


 

 

 

 

 

- <우리가 잠든 사이에> 독후 활동지 -

 

 

 

 

화면_캡처_2020-12-15_074505.png

 

 

 

 

출판사 봄볕에서 <우리가 잠든 사이에>의 독후 활동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클릭만 하시면 무료로 말이지요.

표지 한 장과 독후 활동지 세 장으로 모두 네 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글쓰기와 그림 그리기의 활동이 있으니 아이들과 함께 활용해 보세요.

 

출판사 봄볕 독후 활동지 링크 : https://blog.naver.com/springsunshine/222154183056

 

 

 

 


 

 

 

 

 

- 번역가 김지은 작가님의 <우리가 잠든 사이에> -

 

 

 

화면 캡처 2020-12-20 231121.jpg

 

 

 

 

소방관 한 분이 급히 나가느라 읽고 있던 책을 떨어뜨리는데 그 책이 The Mystery of the Tolling Bell입니다.

이 책은 1946년에 나온 Carolyn Keene의 걸작 미스터리 Nancy Drew 시리즈입니다.

그런데 이 Carolyn Keene은 유령작가예요.

어린이책 출판사 신디케이트를 운영하던 Edward Stratemeyer는

당시 한 작품당 125달러를 받고 유령작가가 되어 글을 쓸 사람을 찾습니다.

첫 번째 작가가 바로 Mildred Wirt Benson이었어요.

그는 Carolyn Keene이라는 가명으로 이 시리즈를 쓰고 어마어마한 인기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Carolyn Keene이라는 건 밝힐 수 없었죠. 계약이었으니까요....

- 내용 출처 : 김지은 작가님의 SNS -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