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고 말했다 인생그림책 7
이혜정 지음 / 길벗어린이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라고 말했다 / 이혜정 / 길벗어린이 / 2020.11.10 / 인생그림책 07

 

 

 

화면 캡처 2020-11-11 045220.jpg

 

 

 

 

책을 읽기 전

 

 

 

인생 그림책의 신간이네요. 와~ 제목, 표지의 그림이 끌리네요.

가로 넘김의 독특한 판형에는 어떤 이야기가 있을까요?

책의 첫 느낌이 꿈틀꿈틀 무언가 일어서는 느낌인데요.

 

 

 

 


 

 

 

 

 

줄거리

 

 

 

 

화면 캡처 2020-11-11 045246.jpg

 

 

 

 

스스로 균형 잡는 법을 배워. 처음에는 많이 넘어지겠지만, 괜찮아.

오늘도 가라앉지 않기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애쓰고 있어.

 

 

 

 

SE-bec8871f-195e-4741-aa47-b63c02149d83.jpg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이미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있어.

 

 

 

 


 

 

 

책을 읽고

 

 

강렬한 흑적의 장면들이 텍스트보다 먼저 시선을 사로잡았지요.

그림이 주는 느낌들이 역동적이면서도 부드럽고 귀엽기도 하고 때론 잔잔하기도 했어요.

아직도 더 많은 단어를 나열하며 이 책이 주는 느낌을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책을 열 번쯤 넘겨보았을 때도 어떤 결론을 가져오지 못했어요.

2주간에 걸쳐 읽는 순간마다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었거든요.

어떤 날은 달팽이 이야기에, 어떤 날은 소라 이야기에... 생각이 멈춰버렸어요.

두세 문장의 짧은 텍스트와 흑적의 강렬한 스케치에 삶을 생각하게 될 거라 예상치 못했어요.

 

 

나의 성장, 타인과의 소통, 나의 감정들에 대한 스물여섯 동식물들이 건네는 메시지.

넘어지면서도 균형을 잡는 애벌레와 가라앉지 않기 위해 물장구를 치는 백조,

등 동물들이 보여주는 그들의 삶은 내 삶의 모습과 다르지 않아요.

삶의 다양한 순간과 감정 앞에서 그들은 우리에게 위로와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어요.

'괜찮아', '앞으로 나아가', '내버려 둬', '소중히 여겨', '시작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

많은 메시지 중에서 '너무 복잡하든, 너무 별나든, 너는 너로서 충분해.'가 좋아요.

 

 

내 삶에서 위로와 응원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았지요.

잔잔한 감정에 어떤 일로 돌멩이가 던져지면 처음에는 감정에 큰 파동이 생기지만

그 출렁거림은 잔잔해지면서 삶에 스며들기를 반복하며 살아가지요.

큰 파동에 가장 먼저 위로와 응원을 보내는 가족, 삶의 친구들도 있지만

그림책, 아삭거리는 매운 고추, 혼자만의 시간, 잠... 도 생각이 나네요.

읽으면 읽을수록 <라고 말했다>는 아이들에게도 좋겠지만

어른들이 읽으면 삶의 경험이 더해지면서 그 의미가 더 깊어질 것 같아요.

 

 

 

 

SE-eb84f4b4-08ed-41d2-88e0-f09f25d7afa6.jpg

 

 

 

 

적과 먹의 느낌과 스케치의 느낌을 더 보여주기 위해 투 톤의 먹을 넣어서 별색 인쇄를 하였고,

접힘면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펼침 제본으로 제작하고,

흰색 표지의 밋밋함을 벗어나기 위해 책머리, 책배, 책발까지 붉은색 마무리까지 넣었다고 해요.

아~ 표지에 반짝반짝 적박의 제목의 글자를 빼 먹을 뻔했네요.

작가의 첫 번째 그림책임에도 출판사 길벗어린이에서 책의 완성도를 높여주었다는 생각을 했어요.

 

 

한글 텍스트와 영문 텍스트 모두 작가님의 손글씨였네요.

색연필, 먹, 붓펜, 연필, 흑과 적으로 표현하여 강렬하고 부드러운 다양한 느낌을 주신 것 같아요.

적과 흑 사이의 균형들로 작가의 감정을 오롯이 느낄 수 있기도 하네요.

 

 

 

 


 

 

 

 

- <라고 말했다>의 원화 전시 -

 

 

 

 

화면 캡처 2020-11-11 045331.jpg

 

 

 

 

이혜정 작가님의 그림만으로도 신선했지요. 공간 속 전시는 더 신선하네요.

B 플랫폼에서의 원화의 공간적 전시에 작가의 내면과 이야기가 궁금해지네요.

이혜정 작가님의 원화 전시는 액자 안에 원화만 가져다 놓은 그런 공간이 아니네요.

벽면의 공간마저도 작가의 스케치북 안으로 들어온 듯 전시되어서 직접 보고 싶어요.

B 플랫폼 전시장의 공간에 쓰인 글씨, 그림들의 구성이 독특하네요.

 

 

 

 

 

 

화면 캡처 2020-11-11 045318.jpg

 

 

 

 

 

한 장면이 완성되기까지 같은 듯 다른 장면을 수없이 그렸나 보네요.

초기 시안부터 습작, 비컷 드로잉, 채색이 된 장면들까지 B 플랫폼에 전시되어 있다고 해요.

<라고 말했다> 원화 전시 일정 B_platform

➖10 월 29 일 (목) ~ 11 월 15 일 (일), B 플랫폼

 

 

 

 

10 월 29 일 (목) 진행 한 이혜정 작가 북 토크 :

https://www.instagram.com/tv/CG7MhZnFPa5/?utm_source=ig_web_copy_link

 

 

 

 


 

 

 

 

- 인생그림책 시리즈 -

 

 

 

 

SE-4b3e6eb2-0485-4067-acc6-d928ca0c9c5c.png

 

 

 

 

 

인생 그림책 시리즈는 아이부터 어른까지 함께 읽는 그림책입니다.

우리가 마주하게 되는 크고 작은 순간들 속 숨겨진 의미를 깊이 있게 사색하고,

각자에게 깨달음을 주어 삶을 풍요롭게 하는 모두의 '인생' 그림책이 되고자 합니다.

- 출판사 길벗어린이 책 소개 내용 중 -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