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에서 고래를 만나면
제시카 란난 지음, 박소연 옮김 / 달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다에서 고래를 만나면 / 제시카 란난 / 박소연 역 / 달리 / 원제 The Fisherman & the Whale(2019년)

 

 

 

주석 2020-08-04 230735.jpg

 

 

책을 읽기 전

 

 

제목을 보며 정말로 바다에서 고래를 만나다면 무엇을 해 보고 싶나 하는 생각이 들었지요.

저는 고래와 함께 고래만 아는 평화롭고도 따뜻한 장소에 함께 가 보고 싶어요.

여러분은 무얼 해 보고 싶으시나요?

그림책의 주인공에게는 어떤 이야기가 있을지 기대되네요.

 

 

 


 

 

 

 

줄거리

 

 

 

SE-22dee25c-7fbe-4bf7-9632-bb01fcd8b782.jpg

 

 

 

아버지와 아들은 해가 뜨지 않는 바다에서 고기 잡이를 시작하지요.

 

 

 

 

SE-b3c89027-dd2e-4033-b4de-1637055ac725.jpg

 

 

 

 

그 바다 아래에서는 고기잡이배가 버리고 간 그물에 고래가 걸리게 되지요.

 

 

 

SE-0453cf8a-43e5-4bb8-ad33-5f177685aa15.jpg

 

 

 

 

아이는 그물에 걸려 수면 위로 올라온 고래를 보게 되지요.

하지만 아버지는 귀항 시간이 되었다며 그물의 마무리 작업만 하지요.

 

 

 

SE-492da882-fc42-42fc-887f-5015273e2134.jpg

 

 

 

 

 

그런 아버지의 마음을 돌려 고래 가까이 가게 되는데...

 

 

 

 


 

 

책을 읽고

 

 

<바다에서 고래를 만나면>이라는 제목을 보면 고래와의 여행의 즐거운 상상을 했지요.

하지만 제가 상상했던 재미있고 즐거운 이야기가 아니었어요.

매년 30만 마리가 넘는 고래와 돌고래가 그물에 걸려 죽는다는 발표를 통해

고래 한 마리를 구조하는 이야기가 아닌 많은 메시지를 담고 싶었다고 해요.

책에는 바다라는 자연을 파괴하는 일, 고래와 친구가 될 수 있는 일, 등

사실이 바탕이지만 작가의 상상이 더해진 이야기를 그림으로 들을 수 있었지요.

 

 

글 없는 그림책으로 그림으로만 바다의 웅장함과 고래의 아픔을 보여주네요.

페이지를 넘겨가면서 영화에 빠져 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해요.

면지에서 인물과 함께 배경이 나오는 표현된 롱 샷, 인물들의 감정을 보여주는 클로즈업,

바다의 웅장함과 그물에 묶인 고래의 긴박감을 보여주는 각도,

어부가 고래를 구하기 위해 바다로 뛰어들어가는 장면에서 관찰자가 되는 하이 앵글 각도,

저물어 가는 저녁놀의 엔딩 장면까지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본 듯했어요.

특히, 어부의 눈동자와 고래의 눈동자에서 서로의 상이 비추어지는 클로즈업 장면과

마지막 부분의 면지의 장면이 오버랩 되는 것 같아서 저는 잊을 수가 없네요.

 

 

그물에 걸린 고래 이야기는 종종 들을 수 있는 안타까운 뉴스 중 하나이지요.

그림책 속에서처럼 그물에 걸린 고래를 만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고 해요.

안전하게 고래를 구하는 전문 요원들의 구조 작업도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하더라고요.

작가도 이 부분에 대해서 개인 구조의 위험성에 대해 작가의 말에서 언급하고 있어요.

작가의 말을 읽지 않았다면 감정적인 부분에만 집중했을 것 같아요.

해양 쓰레기로 인한 바다 생물들의 생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네요.

그런데, 고래가 걸렸던 그물은 그대로 바다로 내려앉았을까요?

 

 

 


 

 

 

- <바다에서 고래를 만나면> 작업 이야기 -

 

 

 

 

주석_2020-07-25_070.png

 

 

 

음악 콘서트와 캘리포니아 해안에서 그물에 걸린 고래 이야기에서 이야기는 시작되었지요.

책이 출간되기까지 5년 동안 많은 작업을 했다고 해요.

위의 사진은 썸네일의 스케치와 Adobe Illustrator를 사용한 일러스트 과정이네요.

초기의 썸네일에서는 완성된 장면과는 다른 스케치를 확인할 수 있네요.

 

 

 


 

 

 

- 고래를 만날 수 있는 그림책 -

 

 

 

 

주석_2020-07-25_07024.png

 

 

 

 

많고 많은 고래 그림 중에서 선택해 보았어요.

조건은 표지에 고래가 보이는 그림책, 가능하면 바다가 보이는 그림책....

물론 이런 조건이 아닌 그림책들도 몇 권 있지요.

아~ 이렇게 고래의 모습만 바라보아도 좋네요.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