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친구 (아니)야 (세이펜 기능 적용, 세이펜 미포함) 아니야 시리즈
강소연 지음, 크리스토퍼 와이엔트 그림, 김경연 옮김 / 풀빛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린 친구 (아니)야 / 안나 강 글 / 크리스토퍼 와이엔트 그림 / 김경연 역 / 풀빛 / 2020.06.26 / 원제 : We are (not) Friends

 

 

 

주석 2020-07-22 01.jpg

 

 

 

책을 읽기 전

 

 

'아니야' 시리즈의 새로운 그림책인가요?

두 친구의 귀여운 에피소드를 읽는 것만으로 즐거운데

이번에는 또 다른 털복숭이 친구가 있네요.

와~ 어떤 일이 일어났을지 기대되네요.

 

 

 


 

 

 

 

줄거리

 

 

 

SE-8b31cc31-d8bb-41ae-a6a6-605aeec9075e.jpg

 

 

 

 

덩치가 큰 주황 털복숭이와 덩치가 작은 보라 털복숭이는 친한 친구이지요.

둘이 놀려고 하는데 파란 털복숭이가 다가와 같이 놀자고 말했어요.

 

 

 

SE-d7cbece3-671f-4220-a3c1-706e1a489d47.jpg

 

 

 

 

주황 털북숭이는 “그래!”, 보라 털북숭이는 “글쎄….”

그러더니 주황색과 파란색 털복숭이는 신나게 탭댄스를 추지요.

 

 

 

SE-79a15f32-3655-4dc4-876c-f687eb8d52bf.jpg

 

 

 

 

이번에는 보라 털복숭이와 파랑 털복숭이 친구가 지프차에서 즐겁게 놀고 있어요.

주황 털복숭이가 지프차에 올라타려 하자 “이거 둘이 타는 건데?”라며 슬쩍 거절하지요.

 

 

 

SE-470f7e58-d818-42c2-8228-739fe0bb52f2.jpg

 

 

 

 

“우린 친구 아니야!”

어~ 방금 전까지만 해도 모두가 친구인 줄 알았는데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책을 읽고

 

 

친구들과 세 명이서 함께 있는데 둘이서만 놀고 있는 경험.

다른 친구의 의도가 있건 없건, 기분이 좋이 않는 경험이지요.

누구나 관계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에 어른이 된 지금도 마음이 복잡하지요.`

 

 

새로운 친구를 받아들이기까지 아이들은 다양한 모습을 보이지요.

친구를 탐색하는 아이, 스스럼없이 친해지는 아이, 친구를 빼앗길까 봐 경계하는 아이....

어느 모습이건 이 모든 모습들이 아이에게 담겨 있는 것을 알 수 있지요.

털복숭이들이 서로 입장이 바뀌면 상황이나 관점에 따른 감정이 달라지지요.

내가 느꼈던 기분을 상대도 느끼지만 선택에 따라 해결이 되느냐 뒤틀리냐로 결정이 되지요.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기분을 말하지 못하는 털복숭이를 볼 때 속상하고 맘이 가더라고요.

생각해보니 제가 생각이나 기분을 잘 전달하지 못하니 이런 부분에 반응이 나타나네요.

그림책의 주제가 일상에서 흔히 일어나는 '관계'에 대한 이야기라서

아이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면서 반응을 관찰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지금의 감정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나만의 친구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도 좋겠지요.

 

 

<넌 (안) 작아>, <내 거 (아니)야>, <난 (안) 무서워>, <우린 친구 (아니)야>

이렇게 '아니야' 시리즈의 괄호의 단어를 뺄 수도 있고 넣을 수도 있지요.

강조를 하기 위한 문장부호인 괄호 덕에 작은 글씨가 더 커 보이네요.

 

 

시리즈 책을 만나면서 캐릭터의 이름이 없는 것이 불편했어요.

지금은 캐릭터들을 색깔로 구별하는 방법도 좋은 것 같고,

아이가 캐릭터들의 이름을 만들어주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 털복숭이 친구들의 '아니야' 시리즈 -

 

 

 

주석 2020-07-22 0114.jpg

 

 

 

 

넌 (안) 작아 / You Are (Not) Small

내 거 (아니)야 / That’s (Not) Mine

난 (안) 무서워 / I Am (Not) Scared

이건 비밀인데… / Can I Tell You a Secret?

우린 친구 (아니)야 / We Are (Not) Friends

 

 

출판사 풀빛에서 2015년 <넌 (안) 작아>를 시작으로 '아니야' 시리즈가 출간되었지요.

지금까지 한글 번역이 된 책은 모두 다섯 권이지요.

보기만 해도 웃음이 터지는 귀엽고 사랑스러운 캐릭터를 만나보세요.

 

 

 

 

주석 2020-07-22 011.jpg

 

 

 

 

귀여운 주황 털복숭이와 보라 털복숭이와 함께 놀 수 있게 인형으로 만들어졌네요.

그리고 2020년 5월 <It Is Not Perfect>가 출간되었네요.

오호~ 표지에 또 다른 캐릭터도 보이네요.

<우린 친구 (아니)야> 마지막 장면에 나왔던 친구이네요.

어떤 이야기일지 기대되네요.

 

 

 

 


 

 

 

- 강소연(Anna Kang) 작가님 -

 

 

 

 

주석 2020-07-22 0115.jpg

 

 

 

 

조그만 한인 소녀(한국계 미국인)이기에 놀림을 당했던 어린 시절을 떠올리며

'너도 나처럼 작아. 그러니까 작아도 괜찮아'라는 의미를 담아 <넌 (안) 작아>를 출간하였다고 해요.

시사만화가인 남편 크리스토퍼 와이엔트는 그녀의 작품에 일러스트레이션을 담당했지요.

그녀의 홈페이지에서 발견한 한복을 입고 있는 돌 사진이네요.

 

 

 

오늘도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