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 가게
기타무라 사토시 지음, 김상미 옮김 / 베틀북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웃음 가게 / 기타무라 사토시 / 김상미 역 / 베틀북 / 2020.06.05 / 원제 : The Smile Shop(2020년)

 

 

 

주석 2020-06-29 0521.jpg

 

 

 

책을 읽고

 

 

기타무라 사토시 작가님의 변하지 않는 편안한 수채화 그림의 신간이네요.

마스크가 일상이 되어버린 요즘이라 얼굴 가득한 웃음을 보기는 어렵네요.

'웃음 가게'라고 하니 함께 진짜 웃음을 지어보고 싶어지네요.

 

 

 


 

 

 

 

줄거리

 

 

 

 

SE-41aaae2f-11f5-4300-ac66-380e33c29aec.jpg

 

 

 

그동안 모았던 용돈을 내가 처음으로 쓰는 날이지!

사과 파이, 시계, 장난감, 책, 모자까지 사고 싶은 것은 많은데 고르기가 쉽지 않아요.

 

 

 

SE-f60ec2ca-5715-4fdd-b189-a4562d489bb5.jpg

 

 

 

앗, 안 돼!

내 돈! 내 돈이 하수구에 빠져 버렸어!

 

 

 

SE-23552c3e-5960-4d9e-a2ac-c94033a004f2.jpg

 

 

 

'웃음? 웃음 가게라고? 여기서 웃음을 판다고?'

어쩌면 내게 필요한 게 웃음일지 몰라, 지금 웃을 기분은 아니지만....

 

 

 

SE-967b2b0b-26ae-4e4b-85f9-0fa776f57c4f.jpg

 

 

 

“우리 가게 이름이긴 하지만, 웃음은 돈으로 살 수 있는 게 아니거든.”

아이는 웃음을 살 수 있을까요?

 

 

 


 

 

 

책을 읽고

 

 

아이가 용돈을 받고 조금씩 모아서 스스로 선택하여 무언가를 살 수 있는 그 순간은 정말 설렐 것 같아요.

많은 것을 사고 싶지만 자신이 살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는 것도 알게 될 것이지요.

아이는 원하는 만큼의 물건을 살 수 있지 않는 돈인데 그 돈을 잃어버리네요.

만약 집이라면 “돈을 지갑에 넣어라.”, “과소비는 좋지 않은 습관이야.”. “구매할 물건만 만져야 한다.”

ㅋㅋㅋㅋ 부모라면 엄청난 걱정에 잔소리를 해 버리겠지요.

하지만 작가는 아이 스스로가 깨달을 수 있게 아이가 혼! 자! 서!

돈의 보관 방법, 소비, 선택 등의 모든 결정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네요.

잔소리보다는 경험에서 오는 지혜가 더 큰 영향을 주는 것 같아요.

 

 

'웃음 가게' 이름이 상점에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어떤 상황에도 항상 웃음을 남겨두고 간직할 수 있는 곳이니까요.

'얼굴을 웃고 있지만 마음속에서도 웃고 있는 걸까?'라는 의문이 든 적이 있지요.

자신을 알게 되었을 때 웃는 진짜 웃음, 다른 이가 만들어 준 웃음, 함께 하면 웃는 웃음.

남들의 눈길이 아닌 자기만족에 웃는 웃음, 넘치는 행복에 충만한 웃음.

뒤돌아서 홀로 웃는 웃음, 슬프지만 웃는 웃음까지 정말 다양한 웃음들이 있더라고요.

그래도 웃음은 삶의 큰 활력소가 되는 것 같아요.

내가 행복하고 즐겁게 웃으면 옆사람에게 퍼지는 웃음 바이러스!

오늘은 웃음 바이러스를 한 번 터트려볼까요?

 

 

기발한 관점, 화려한 수채화, 디테일한 그림, 독특한 작가만의 캐릭터.

역시 기타무라 사토시 작가님이시네요.

아이가 시장을 도착한 첫 페이지와 웃음 가게에서 나와서 바라본 시장은 같지만 달라져 있지요.

마치 짧은 애니메이션 한 편을 본 듯 마음이 따스해지네요.

 

 

 

 


 

 

 

 

 

- 웃음이 생각나는 그림책 -

 

 

 

 

주석_2020-06-26_065033.png

 

 

 

 

웃음이 퐁퐁퐁 / 김성은 글 / 조미자 그림 / 천개의바람

멀리멀리 퍼지는 웃음 / 카렌 코프먼 올로프 글 / 루치아노 로자노 그림 / 이정은 역 / 키즈엠

웃는 가족 / 김용택 글 / 이순구 그림 / 뜨인돌어린이

웃음꽃 / 하마다 게이코 / 고향옥 역 / 미세기

웃음은 힘이 세다 / 허은미 글 / 윤미숙 그림 / 한울림어린이

내 웃음 어디 갔지? / 캐서린 레이너 / 김서정 역 / 청림아이

 

 

 

 

 


 

 

 

- 출판사 베틀북에서 출간했던 기타무라 사토시의 그림책 -

 

 

 

 

주석_2020-06-26_06503.png

 

 

 

출판사 베틀북은 2000년 <나야? 고양이야?>을 시작으로 작가님의 그림책을 많이 출간했네요.

지금은 절판된 책들이 대부분이고 다른 출판사에서 복간되어서 출간된 그림책도 있네요.

<머리가 요랬다 조랬다!>는 <내 헤어스타일 어때? / 바둑이하우스>에서

<밀리의 특별한 모자>는 <밀리의 판타스틱 모자 /불광출판사>에서 복간되었어요.

아이들이 어릴 적 좋아하던 책이라 절판이라고 하니 많이 아쉽네요.

 

 

 

오늘도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