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의 그림책 - 제3회 보림창작스튜디오 수상작, 2023 북스타트 선정도서 보림 창작 그림책
이은경 지음 / 보림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질문의 그림책 - 제3회 보림창작스튜디오 수상작 / 이은경 / 보림 / 2020.03.23

 

 

 

주석 2020-05-04 2.jpg

 

 

 

 

책을 읽기 전

 

 

오랜만에 출판사 보림의 신간 그림책을 만나게 되네요.

그림책 지인들의 글들에서 보며 더 궁금증이 생기던 그림책이었어요.

띠지부터 독특한 그림책을 함께 읽어보실래요?

 

 

 

 


 

 

 

 

줄거리

 

 

 

SE-0d4f46d1-7031-4fc1-a30d-71b6c5223e00.jpg

 

 

 

 

사라진 만두는 어디로 여행을 떠난 걸까?

 

 

 

 

SE-0a729cb0-585f-49d8-b583-d8c0836cbc1f.jpg

 

 

 

 

설탕은 녹을 때 무슨 꿈을 꿀까?

 

 

 

 

SE-bfc8c78f-7921-4723-88cf-9c75260ccff0.jpg

 

 

 

 

저 빛나는 만찬이 대지를 춤추게 한다는 건 정말일까?

 

 

 

 


 

 

 

책을 읽고

 

 

표지의 신비로운 그림을 보며 호기심이 생겼지요.

그림 속에 무언가가 있을 것 같아서 계속 찾아보았어요.

하지만.... 답을 찾을 수 없었지요. 그런 그림책을 다 읽고서도 같았어요.

대신 오렌지를 보며 위아래를 자르고 껍질째 펼치면서 기다란 다리를 만들어 보고

과육의 아랫부분을 기점으로 알맹이를 펼쳐 활짝 핀 꽃을 만들어 내는 상상을 하게 되네요.

<질문의 그림책>은 저에게 현실과 상상의 세계를 오가는 재미있는 상상을 알려주었어요.

 

 

 

주석_2020-04-28_66.png

 

 

 

 

표지의 그림을 둘러싼 띠지의 그림 속의 작은 새는 무화과였어요.

이 띠지를 벗어버리면 제가 알던 그 무화과 열매가 보인가 싶더니

뒤표지에서는 접시 위에 담긴 무화과 같기도 하고 새 같기도 한 것이 담겨 있네요.

 

 

마치 환상을 보여주더니 그건 답이 아니다 현실을 돌아보아라.

정확한 진실은 무엇일까를 묻는 듯이 현실과 환상의 혼동의 세계를 보여주는 듯해요.

사실 다른 장면들도 이렇게 세 부분의 장면들로 이어질 거라 생각했어요.

그림은 환상의 한 장면을 보여주며 이리저리 상상을 해보라고 하는 것 같네요.

독자 스스로가 질문을 던지고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는 거죠.

 

 

변수가 너무 많은 우리 인생에 어떤 정답이 있을까요?

하지만 우리는 항상 무엇이든 답을 찾으려 노력하지요.

오늘은 수많은 질문에 답이 아닌 상상을 넣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이은경 작가님은 칠의 시인 파블로 네루다의 시를 통해 잊고 있던 아이를 만났고

쉴 새 없이 엉뚱한 질문을 하는 내 안의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만들었다고 하시네요.

작가님의 SNS에서 <질문의 그림책>이 완성되기까지 4년의 시간이 흘렀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 모든 것들을 고민하고 방황했을 그 마음을 독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행복해지시면 좋겠어요.

 

 

 

 


 

 

 

 

- 보림그림책창작스튜디오 수상작 -

 

 

 

주석 2020-05-04 211.jpg

 

 

 

1999년 출판사로서는 처음으로 ‘제1회 보림 창작 그림책 공모전'을 개최를 시작으로

매년 12년 동안 작가의 등용문 역할을 수행하여 왔습니다.

2013년부터 작품 중심에서 작가 중심의 '보림그림책창작스튜디오'로 전환하여

공모전 형식에서 벗어나 1년의 기간 동안 탐구 여정을 함께하면서

자신만의 개성이 응축된 조형세계를 구현하는 작가주의 그림책을 지향합니다.

작가들이 진보적 상상력의 확장을 할 수 있도록 그 공간을 열어놓았습니다.

보림그림책창작스튜디오를 통해 소개된 작품 : https://blog.naver.com/borimpress/221081762831

 

 

 

 


 

 

 

 

 

- 질문이 있는 그림책 -

 

 

 

주석_2020-04-28_6.png

 

 

 

 

 

질문하는 우산 / 알렉스 쿠소 글 / 에바 오프레도 그림 / 김세영 역 / 위즈덤하우스

질문 상자 / 요슈타인 가아더 글 / 아큰 뒤자큰 그림 / 김영진 역 / 시공주니어

첫 번째 질문 / 아사다 히로시 글 / 이세 히데코 그림 / 김소연 역 / 천개의바람

질문? 질문? 질문! / 마리 루이스 게이 / 김세실 역 / 베틀북

커다란 질문 / 볼프 에를브루흐 / 김하연 역 / 베틀북

꼬마 카멜레온의 커다란 질문 / 카롤린 펠리시에 글 / 마티아 프리망 그림 / 정순 역 / 웅진주니어

생각한다는 건 뭘까? / 채인선 글 / 안은진 그림 / 미세기

생각이 필요해 / 수잔 후드 글 / 제이 플랙 그림 / 정화진 역 / 달리

'문제'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코비 야마다 글 / 매 베솜 그림 / 김구름 역 / 주니어예벗

세 가지 질문 / 레오 톨스토이 원작 / 존 무슨 / 김연수 역 / 달리

 

 

많은 그림책들이 있지만 생각나는 그림책과 신간 그림책을 몇 권 모아보았어요.

 

 

 

 

오늘도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