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간디야! 평범한 사람이 세상을 바꾼다 7
브래드 멜처 지음, 크리스토퍼 엘리오풀로스 그림, 마술연필 옮김 / 보물창고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간디야! / 브래드 멜쳐 글 / 크리스토퍼 엘리오풀로스 그림 / 마술연필 역 / 보물창고 / 2020.03.30 / 평범한 사람이 세상을 바꾼다 7 / 원제 : I Am Gandhi

 

주석 2020-03-27 082503.jpg

 

 

책을 읽기 전

 

 

'평범한 사람이 세상을 바꾼다' 시리즈의 신간을 오랜만에 만나게 되네요.

이번의 신간은 '간디'에 관한 이야기이네요.

그림책은 처음으로 간디 이야기를 만나는 게 되어서 설레네요.

 

 

 


 

 

줄거리

 

 

 

SE-602dbc43-41e2-44d6-b3a5-d3b626670637.jpg

 

 

 

요즘 사람들은 나를 강인하다고 말하지요. 늘 그랬던 건 아니었지요.

어린 시절, 인도에서 자랄 땐 수줍음이 많은 아이였고, 어둠과 뱀을 무서워했어요.

언제나 책을 끼고 살고 오래 산책하는 걸 좋아했지요.

 

 

 

SE-1030920e-3df4-4908-bef9-52caf6b1eba9.jpg

 

 

 

유색인종에 대한 차별이 당연시되던 시대,

영국의 식민 통치를 받던 인도인들은 백인과 함께 1등석 기차에 타지 못하거나

포장된 도보를 이용할 수 없는 등 온갖 부당한 차별을 받았지요.

 

 

 

 

SE-8d851747-a80f-42af-be76-8ebe6000b48e.jpg

 

 

 

아무리 불리해도 주먹을 들기를 거부하는 나의 이런 투쟁이 바보 같다고, 미쳤다고 말하는 이들도 많았지요.

하지만 무자비한 폭력에도 굴하지 않고 끊임없이 구체적으로 행동으로 옮겨 비폭력의 진정한 힘을 몸소 증명했지요.

 

 

 

SE-5bfc7117-bf3f-4c02-ae83-6ea93f0d9ee6.jpg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꾸준히 행동하고 실천하고, 인도로 돌아가 비폭력 혁명을 주도하여

마침내 영국 통치에서 인도를 해방시키지요.

 

 

 

 


 

 

 

 

책을 읽고

 

 

강인한 정신력을 가지고 마하트마(mahatma, 위대한 정신)로 경칭 되는 간디.

그의 어린 시절은 수줍고, 무서움이 많았던 어린아이였네요.

영웅들은 어린 시절에는 강렬한 일화는 보이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영웅들이 공통점은 어린 시절부터 가치관은 바르고 뚜렷했네요.

주석 2020-03-27 082501.jpg

 

 

비폭력적 방법과 무소유를 주장하는 간디의 진정한 힘인 사티아그라하!

산스크리트어로 '진실'을 뜻하는 사티야와

'강직함' 또는 '힘'을 뜻하는 아그라하를 결합한 낱말이지요.

 

 

간디라면 폭력적인 상대의 행동에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킨 지도자라고 알고 있었지요.

<나는 간디야!>를 통해 그의 업적과 간디의 진짜 삶, 등의 다양한 모습을 알게 되네요.

비폭력주의를 상징하는 간디와 물레, 그리고 소금 행진까지

아이들이 진정한 영웅 간디에 대해 편하게 읽을 수 있네요.

특히, 그림부터 재미있어서 아이들의 관심을 끌기에도 충분해요.

간디에 대한 좋지 않은 평가도 있지만 간디의 민족 운동은

대중들을 저항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게 만들었고, 비폭력 방법으로 저항을 실천한 부분이지요.

간디의 많은 명언들만 읽어보아도 그의 삶에 일부를 알게 되는 것 같아요.

 

 

 

 


 

 

 

 

- 간디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그림책 -

 

 

주석_2020-03-22_075822.png

 

 

 

 

인도의 영웅이 된 겁쟁이 소년 간디 / 김경희 글 / 이주윤 그림 / 다락원

나의 간디 이야기 / 안키트 차다 글 / 라제시 차이티야 반가드 그림 / 이옥순 역 / 다섯수레

간디의 소금행진 / 앨리스 B. 맥긴티 글 / 토마스 곤잘레스 그림 / 신재일 역 / 여유당

위대한 평화의 심부름꾼 간디 / 데미 /이길태 역 / 동쪽나라(한민사)

진리와 사랑의 성자 간디 / 김서정 글 / 이은복 그림 / 한국차이들아카데미

소금 한 줌에 평화를, 간디 / 위원석 글 / 원혜영 그림 / 웅진다책

 

 

인물 그림책 시리즈에 간디에 대한 그림책들을 찾을 수 있네요.

같은 인물에 대한 다른 글과 그림을 보는 것도 좋은 책 읽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 '평범한 사람이 세상을 바꾼다' 시리즈 -

 

 

주석 2020-03-27 08250.jpg

 

 

 

저자 브래드 멜처는 스포츠 스타나 유행을 만들어 내는 유명 연예인을 우상으로 삼는 자신의 자녀들을 보며 아이들의 가치관이 왜곡되어 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자신의 명성을 위해 살아간 사람이 아니라,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살았던 진정한 영웅들을 보여 주고자 이 시리즈를 쓰기 시작했다.

 

 

멜처는 세상을 바꾼 사람들을 '위인'이 아닌 '영웅'으로 부르며, 마블 코믹스에서 오랫동안 엄청난 작품들을 그려온 크리스토퍼 엘리오풀로스와 함께 만화와 이야기를 조합한 완전히 새로운 스타일의 하이브리드 위인전을 만들어 냈다. 장난기 넘치는 이야기 방식과 재치 넘치는 만화를 섞어 만들어 낸 역사적 인물들은 킥킥거리며 웃게 하다가 마음을 사로잡으며 아이들의 영웅이 된다.

- 출판사 보물창고 책 소개 내용 -

 

 

'평범한 사람이 세상을 바꾼다' 시리즈의 인물들이 한글판으로 계속 출간되기를 기다려봅니다.

우측의 사진 이외에도 더 많은 책들이 출간되었네요.

Jackie Robinson, Sonia Sotomayor, Walt Disney, Harriet Tubman,

Marie Curie, Billie Jean King, Jim Henson... 와~ 엄지척!

다음은 어떤 영웅이 소개될까요? 개인적으로는 '어밀리아 에어하트'의 책이 궁금하네요.

 

 

오늘도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