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피 - 1996 보스턴 글로브 혼북 대상 수상작 상상놀이터 8
애비 지음, 원유미 그림, 전하림 옮김 / 보물창고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피 / 애비 글 / 원유미 그림 / 전하림 역 / 보물창고 / 2019.09.20 / 상상놀이터 8

 

 

책을 읽기 전

 

 

표지의 귀여운 생쥐의 모습에서 두려움을 이겨내려는 의지가 보여요.

좀 특이한 것은 생쥐의 귀에 있는 방울이네요.

무슨 이야기일지 궁금하네요.

 

 


 

 

 

줄거리

 

SE-3f202541-a6c5-465b-979a-1f02062ada2b.jpg

 

 

SE-5095a01a-c998-47f8-94b5-4ade7efaf8da.jpg

 

 

 

딤우드 숲 맨 끝자락에는 불에 새까맣게 그슬린 늙은 떡갈나무 한 그루가 서 있다.

그리고 매서운 눈빛의 수리부엉이가 그 위를 지키고 있다.

마치 죽음을 연상케 하는 그의 이름은 미스터 오칵스.

생쥐의 무리에서 그 누구도 감히 딤우드 숲의 지배자인 그의 뜻을 거스를 엄두를 내지 못한다.

짙은 어둠이 숲을 감싼 어느 날 밤,

주린 배를 채우기 위해 식사 거리를 찾는 수리부엉이의 두 눈에

생쥐 두 마리가 들어오고 그중 한 마리를 사냥하는 데 성공한다.

수리부엉이인 미스터 오칵스로부터 간신히 도망친 생쥐 파피는

자신들을 보호해 주는 줄로만 알았던 수리부엉이가 실은 위협적인 존재였음을 깨닫게 되고,

진실을 밝히기 위해 미스터 오칵스와 물러설 수 없는 한판 승부를 시작한다.

과연 파피는 미스터 오칵스와의 대결에서 승리하고 무사히 자유를 되찾을 수 있을까?

-출판사 책 소개 내용 중 -

 

 

 


 

 

책을 읽고

 

 

부엉이가 생쥐를 보호해 주는 존재라고 믿고 있는 생쥐 가족이 답답해서였을까?

책의 초반부는 집중이 되지 않았다.

하지만 꽤 호감 가는 설정이었다.

도입부에 남자 생쥐와 여자 생쥐가 등장한다.

부엉이의 공격에서 살아남은 건 여주인공이다.

역경에서 살아남은 여주인공이 또 다른 시련에 접어들며 모험을 하고

마지막에는 모든 것들이 성공적인 결말을 맺는 것이다.

보통은 남자 주인공의 이야기였던 것 같은데... 이런 설정이었는데 변했다.

여주인공들은 모험과 역경에서 어떤 태도와 생각을 갖는지 궁금해서였는지 끝까지 읽었다.

 

 

p.150

이 근방에는 아주 많은 생명체들이 살고 있단다.

그중에 일부는 오칵스처럼 못돼먹었고. 또 일부는 나처럼 온화하고 착하지.

그렇지만 그 누구도 다른 누구를 지배하지는 않아.

 

 

누구도 다른 누구를 지배하지 않는다.

아니 해서도 안되고, 할 수도 없다.

하지만 현실은 조금.... 아니 많이 다르다.

 

 

159

모든 동물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돼.

 

 

우리는 소통, 공감이라는 단어로 다 이해하려고 한다.

하지만 나를 버리면서까지 이해하는 것이 옳은 걸까?

 

 

 

SE-77165e02-99b5-48cf-861a-4177b3714368.jpg

 

 

 

p. 199

승리의 환희를 느껴야 하는 것 아닐까?

순수한 기쁨의 감정이라도 좋을 텐데.

분명히 마음속 어딘가에서는 자긍심이 느껴졌다.

그러나 매우 작고 어린 나이임에도 불과하고,

그 감정은 파피의 마음 안쪽 구석 깊숙한 어딘가에 묻혀 있었다.

 

 

책을 읽다 보니 남자와 여자라는 성별로 역할을 구별하는 것이 아니었다.

그 상황과 역할이 주어지니 누구나 마찬가지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것이었다.

고슴도치 에레스의 말들이 더 기억에 남는다.

 

 

205

너는 세상의 소금이야!

 

 

누구나 이 이야기는 듣고 싶지 않을까?

난 오늘도 소금이었다고 생각한다.

뭐~ 소금이 아니면 어떠냐? 난 최선을 다해 하루를 살았다.

 

 

<파피>를 읽으면서 아이들의 손에 쥐여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수리부엉이의 죽음에서 주인공 파피가 느꼈을 복잡한 감정을

글자의 나열이 아닌 감정의 흐름을 읽어가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책 속에 나를 울릴 그 한 줄을 발견할 수 있다면 읽어 볼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닐까?

 

 


 

 

 

- 상상놀이터 시리즈 -

 

 

주석_2019-10-21_170724.jpg

 

 

 

좋은 책은 무한한 상상력이 뛰노는 놀이터입니다.

책 속의 상상놀이터에서 자유롭게 뛰놀다 보면, 세상과 삶을 보는 지혜를 저절로 터득하게 된답니다.

- 출판사 보물창고 책 소개 내용 -

 

 

잔소리 없는 날 / 안네마리 노르덴

핵 폭발 뒤 최후의 아이들 / 구드룬 파우제방

마법 학교 / 미하엘 엔데

퀴즈 왕들의 비밀 / E.L 토닉스버그

징코프, 넌 루저가 아니야 / 제리 스피넬리

내가 주인공이야 / 로이스 로리

 

 

모두 여덟 권의 책이 출간되었네요.

 

 

 

오늘도 행복한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