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관집 상구 보림 창작 그림책
유애로 글.그림, 유석영 사진 / 보림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9.jpg

 

 

사진관집 상구 / 유애로 / 유석영 사진 / 보림 / 2018.07.10

 


8.jpg

 

 

책을 읽기 전

렌즈가 2개나 있는 카메라를 보는 순간!
'추억이다.' 그리고 '행복이다.'
라는 생각을 했어요.
사진이 참~ 그래요.
찍을 때는 어색하고 귀찮고 맘에 들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고 보면 추억이고 행복이 되는 것 같아요.
저도 이런 행복을 따라 책 속으로 들어가요.


7.jpg

 


 



 

줄거리

얘들아, 내가 옛날이야기 하나 해 줄까?
호랑이가 담배 먹던 아주 먼 옛날은 아니고
지금으로부터 한 오륙십 년 전 이야기야.
충청남도 강경이라는 곳에 상구라는 아이가 살았어.
바로 요 녀석이야. 딱 개구쟁이처럼 생겼지?

image_1605475721531966508909.jpg

 

▲ 상구네 식구들을 소개하네요.
세 명의 누나들과 강아지 독구, 그리고 상구 막내 동생 병아리까지...

 

6.jpg

 

 

▲ 상구네 집은 사진관을 했어요.
아빠가 찍는 사진 속에는 많은 것들이 담겼지요.


 

55.jpg

 

▲ 암실에 들어가 아무것도 없던 종이 위에 그림이 나타나는 과정을 보여주기도 하고
사진을 한 장 한 장 손으로 직접 색칠해서 만드는 컬러사진도 보이네요.


4.jpg

 




책을 읽고

일상을 추억이 되도록 사진으로 추억을 만들고
그 추억이 다시 떠올리고 회상할 수 있게끔 사진으로 추억을 남기는 아버지.
그리고 그 많은 것들을 함께 했던 아들.

물댄 논에서 우렁이를 잡고 들판의 송전탑에 기어오르며 놀던 기억,
동네 형이 아침마다 자전거로 배달해주던 고소한 산양 젖과 장터에서 팔던 달콤한 공갈빵,
노을 질 무렵이면 붉은 비단처럼 반짝이던 금강,
김장철 젓갈 장수의 흥겨운 노랫가락과 겨울밤에 울려 퍼지던 고추감주 장수의 목소리….

아마 저보다 조금 빠른 세대의 추억을 가진 분의 이야기인 것 같아요.
앞뒤 면지의 지도를 보면 아~ 마을의 시간과 공간을 놓치지 않고 사진에 담으셨네요.
예전의 이야기이지만 지금의 이야기처럼 느껴지는 것은 사진의 생생함 때문인 것 같아요.

이 책은 유애로 그림책 작가님의 아버님 유영석 사진작가의 사진으로 이야기를 엮었다고 해요.
유영석 사진작가님은 이 그림책을 보며 자신의 시간을 돌아봐 준 따님이 고맙고 자랑스러웠을 것이고,
유애로 작가님도 아버지 유영석 사진작가님의 시간을 되돌아보며 많은 생각을 했을 것 같아요.

오늘은 작가님만큼은 아니지만 옛 시절(?)을 함께 했던 나의 동지. 나의 지원군.
동생들에게 전화 한 번 해 봐야겠어요.
그림책 표지 옆에 저 사진들을 남겨준 엄마와도 한 번 찐하게 포옹해 보고 싶네요.
그리고 나의 아들들에게 어떤 추억을 남겨 줄지 고민하게 되네요.


3.jpg

 


 



 

뷰파인더 이안 리플렉스 카메라

사진작가님이 뷰파인더를 내려다보며 찍는 이안(二眼) 리플렉스 카메라를 비롯하여
1960년에 쓰던 다양한 필름 카메라와 사진 관련 기술이 보는 재미를 주네요.
제가 카메라를 잘 몰라서 그림책에 나오는 카메라가 신기하더라고요.
그래서 자료를 찾아보니 이런 멋진 카메라이네요.
이안 반사식 카메라는 거의 동일한 한 쌍의 렌즈를 사용한다고 해요.
이중 하나는 사진 촬영용이며, 다른 하나는 뷰파인더로 사용된다네요.
뷰파인더용 렌즈는 촬영용 렌즈의 바로 위에 배치했다고 해요.
뷰파인더용 렌즈는 상을 카메라 상부에 있는 뷰 화면에 투사시키므로 사진사는 이를 내려본데요.

 

 

1.jpg

 

 

자료를 찾다 보니 더 신기한 것은 이안 리플렉스 즉석카메라가 있어요.
플렉스 카메라는 먼 옛날이 떠오르는데 즉석카메라라는 현재를 담았네요.
신기하고 재미있어 사진 몇 장 첨부해 보아요.

 


 

2018-07-19 21;14;40.jpg




 



 

사진관 & 사진이 들어 있는 그림책

진실을 보는 눈 / 바브 로젠스톡 글 / 제라드 뒤부아 그림 / 김배경 옮김 / 책속물고기 / 2017.07.15
나는 비비안의 사진기 / 친치아 기글리아노 / 유진연 옮김 / 지양어린이 / 2016.11.05
숲 속 사진관 / 이시원 / 고래북스 / 2015.11.30
나의 첫 번째 사진첩 / 조재은 글 / 김지안 그림 / 장영 / 2012.08.27
찰칵! 마음이 보여요 / 세실 가브리엘 / 고래뱃속 / 2010.11.29
동네 사진관의 비밀 / 정혜경 / 느림보 / 2009.12.03
할아버지의 사진 / 류증희 글 / 이승민 그림 / 그레이트BOOKS / 2009.03.20
은이의 사진첩 / 이상미 글 / 김지안 그림 / 대교출판 / 2009.03.01
뭘 그렇게 찍으세요 / 강무지 글 / 한지선 그림 / 우리교육 / 2006.11.20
더 많은 자료는 아래쪽 포스팅에 있어요.

 

 

오늘도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