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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기 감추는 날
황선미 지음, 조미자 그림 / 이마주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일기 감추는 날 / 황선미 글 / 조미자 그림 /
이마주 / 2018.07.01
주인공 동민이는 일기 쓰는 것이 힘들어요.
선생님은
'일기를 안 쓰면 벌받는 거
알지?'
친구 경수는
'내가 울타리 넘는다고 일기에 썼지?'
엄마는
'다시 써. 엄마 아빠가 싸운 건 안
돼.'
일기 쓰기가 싫고 왜 써야 하는 모르는 동민이.
일기는 본인의 마음을 정리하고 쓰는 거라 해놓고는
일기를
검사하는 선생님도.
고자질로 오해하는 반에서 가장 힘센 친구도.
일기를 훔쳐보는 엄마도 미워요.
동민이는 이 세상에서 일기가 사라지면 좋겠다 생각하지요.
일기 계속 제출하지
않으면 엄마랑 면담을 하겠다는
선생님의 말씀에 동민이는 이런 일기를 쓰지요.
며칠 동안 일기는 못 씁니다.
왜냐하면 비밀이거든요.
조금만 말씀드리자면
엄마가 아직도 슬프기
때문이에요.
이런 건 일기가 아니다 하시면
계속 계속 문 잠그는 아이가 될게요.
이런 일기를 쓴 동민이는 학교생활이 어떻게 되었을까요?
나머지는 스토리는 책을 통해 꼬옥 읽어보세요.
초등학교 아이라면 겪어 보았을 에피소드들이 있어서
책을 읽는 아이들이 많이 공감할 것
같아요.
일기 검사에 대한 생각이 저마다 다 다른 것 같아요.
일기 검사는 아이들에게 강제성을 갖지요.
저는
때로는 이 부분에서는 강제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아이는 아무 의미 없는 글이라 우기지만 글을 쓰는 동안 생각하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다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주인공처럼 3학년까지 이어간다면 그 의미는 클 것 같아요.
저희 아이들도 일기는
아니지만 생활문이라는 글을 6학년까지 써 오고 있네요.
중간중간 만나는 선생님들이 강제성을 두지
않으면 쓰지 않았지요.
첫째는 제가 동민이 엄마랑 같은 행동을 했어요. 하지만 둘째는 전혀 봐주지
않고,
또 본인의 일기 보는 것을 워낙 싫어해서 노트에서 글을 어디까지 채웠는지만
확인했어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빈 여백이 줄어들더라고요.
뒤 부분의 작가의 말 중에 유독 공감 가는 이야기가
있어요.
저도 아이들의 일기장은 버리지 않고 보관 중이에요.
중간에 책처럼
만들어 줄까 생각도 해 보았는데... 잊고 있었네요.
작가님의 말씀처럼 저도 상자에 넣어두었다가 추억으로 넘겨
주어야겠어요.
언젠가는 그걸 다시 확인하고 웃기를 작가님처럼 바라보아요.
복간 (復刊)
[명사] <출판> 간행을 중지하거나
폐지하고 있던 출판물을 다시 간행함.
▲ 국어사전의 의미이네요.
<일기 감추는 날>은 재출간이 아닌 복간이
되었어요.
재출간은 같은 출판사에서 초판과는 달리 책의 디자인, 본문, 등 바꾸어서 다시 출간하지요.
복간은 다른 출판사에서 같은
책을 같은 듯 다르게 다른 듯 같게 출간하지요.
<일기 감추는 날>은 2003년 웅진주니어에서 2018년 이마주로 바뀌어
복간되었어요.
가장 큰 변화는 그림 작가님이 바뀌면서 완전히 다른 스타일로 변신한 거죠.
책을 비교해보니 본문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소제목이 바뀌기도 하고 글의
문체가 약간 바뀌기도 했어요.
그림책이 아닌 줄글 책을 이렇게 비교해 가면 읽는 맛도 새롭네요.
▼ 소제목 중에 '지각'은 복간되기
전에 '빨간색 밑줄'이라는 소제목이었어요.
▼ 중요한 장면 중 한 장면을 비교해 보았어요.
오늘도 행복한 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