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감추는 날
황선미 지음, 조미자 그림 / 이마주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일기 감추는 날 / 황선미 글 / 조미자 그림 / 이마주 / 2018.07.01


주인공 동민이는 일기 쓰는 것이 힘들어요.
선생님은
'일기를 안 쓰면 벌받는 거 알지?'
친구 경수는
'내가 울타리 넘는다고 일기에 썼지?'
엄마는
'다시 써. 엄마 아빠가 싸운 건 안 돼.'

일기 쓰기가 싫고 왜 써야 하는 모르는 동민이.
일기는 본인의 마음을 정리하고 쓰는 거라 해놓고는
일기를 검사하는 선생님도.
고자질로 오해하는 반에서 가장 힘센 친구도.
일기를 훔쳐보는 엄마도 미워요.
동민이는 이 세상에서 일기가 사라지면 좋겠다 생각하지요.
일기 계속 제출하지 않으면 엄마랑 면담을 하겠다는
선생님의 말씀에 동민이는 이런 일기를 쓰지요.

 

 

며칠 동안 일기는 못 씁니다.
왜냐하면 비밀이거든요.
조금만 말씀드리자면
엄마가 아직도 슬프기 때문이에요.
이런 건 일기가 아니다 하시면
계속 계속 문 잠그는 아이가 될게요.

 

 

이런 일기를 쓴 동민이는 학교생활이 어떻게 되었을까요?
나머지는 스토리는 책을 통해 꼬옥 읽어보세요.

초등학교 아이라면 겪어 보았을 에피소드들이 있어서
책을 읽는 아이들이 많이 공감할 것 같아요.

 


 



 

일기 검사에 대한 생각이 저마다 다 다른 것 같아요.
일기 검사는 아이들에게 강제성을 갖지요.
저는 때로는 이 부분에서는 강제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아이는 아무 의미 없는 글이라 우기지만 글을 쓰는 동안 생각하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다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주인공처럼 3학년까지 이어간다면 그 의미는 클 것 같아요.
저희 아이들도 일기는 아니지만 생활문이라는 글을 6학년까지 써 오고 있네요.
중간중간 만나는 선생님들이 강제성을 두지 않으면 쓰지 않았지요.
첫째는 제가 동민이 엄마랑 같은 행동을 했어요. 하지만 둘째는 전혀 봐주지 않고,
또 본인의 일기 보는 것을 워낙 싫어해서 노트에서 글을 어디까지 채웠는지만 확인했어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빈 여백이 줄어들더라고요.

뒤 부분의 작가의 말 중에 유독 공감 가는 이야기가 있어요.
저도 아이들의 일기장은 버리지 않고 보관 중이에요.
중간에 책처럼 만들어 줄까 생각도 해 보았는데... 잊고 있었네요.
작가님의 말씀처럼 저도 상자에 넣어두었다가 추억으로 넘겨 주어야겠어요.
언젠가는 그걸 다시 확인하고 웃기를 작가님처럼 바라보아요.


 


 



 

복간 (復刊)
[명사] <출판> 간행을 중지하거나 폐지하고 있던 출판물을 다시 간행함.
▲ 국어사전의 의미이네요.

<일기 감추는 날>은 재출간이 아닌 복간이 되었어요.
재출간은 같은 출판사에서 초판과는 달리 책의 디자인, 본문, 등 바꾸어서 다시 출간하지요.
복간은 다른 출판사에서 같은 책을 같은 듯 다르게 다른 듯 같게 출간하지요.
<일기 감추는 날>은 2003년 웅진주니어에서 2018년 이마주로 바뀌어 복간되었어요.
가장 큰 변화는 그림 작가님이 바뀌면서 완전히 다른 스타일로 변신한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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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비교해보니 본문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소제목이 바뀌기도 하고 글의 문체가 약간 바뀌기도 했어요.
그림책이 아닌 줄글 책을 이렇게 비교해 가면 읽는 맛도 새롭네요.
▼ 소제목 중에 '지각'은 복간되기 전에 '빨간색 밑줄'이라는 소제목이었어요.
▼ 중요한 장면 중 한 장면을 비교해 보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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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행복한 책 읽기투명 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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