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처럼 술술 읽히는 철학 입문
가게야마 가츠히데 지음, 김선숙 옮김 / 성안당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처럼 술술 읽히는 철학입문 / 가게야마 가츠히데 / 김선숙 옮김 / 성안당 / 2018.05.18

8931582269_f.jpg

 

살다 보니 조금 교양이 있는 척을 하고 싶은 일이 종종 생기네요.
하지만 있는 척~ 그거도 어느 정도 기본이 있어야 하는 거잖아요.
그래서 기본이라도 배워보고 싶어서 도전한 <만화처럼 술술 읽히는 철학입문>을 읽게 되었어요.

역시 평소 문장 읽기보다는 짧은 문장에 길들여져 있는 저인지라 읽어가기 쉽지 않았어요.
평소 좋아하지 않는 분야이기에 더욱...

그럼에도 불구하고 읽어 내려갔어요.
이유는 짧은 분량의 챕터. 지루해질 것 같으면 다른 이야기로 넘아가는 딱 좋은 분량.
또 재미있는 그림들이 한몫한다.
문장을 읽다가 좀 지루하면 그림을 보고 흐름을 파악하기도 한다.

이 책에는 동양 철학은 없다.
일본 작가인데도 서양 철학에 대한 큰 이야기들을 하고 있네요.
책 제목에서도 <이야기하지만 만화처럼 술술 읽히는 철학 입문>으로
아마도 나처럼 철학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책인 것 같아요.
철학을 조금이라도 안다면 이 책이 좀 아쉬울 수도 있게다는 생각을 했어요.
전혀 모르는 내가 봐도 좀 유머 코드가 가득하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사실 제목에서 만화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어서 만화의 형식인 줄 알았어요.
분명 철학을 아는 사람들보다는 정말 철학이 궁금한 사람들에게 딱 좋은 책인 것 같아요.


책의 내용을 들여다보면
1장은 고대 그리스 철학
2장은 기독교 사상
3장은 서양 근대 철학
4장은 계몽사상
5장은 독일 관념론 철학
6장은 공리주의
7장은 실존주의
8장은 정신분석학

구성은 8장으로 큰 지도가 그려지고 철학자 28인의 이야기를 짧지만 재미있게 담아 놓았어요.
특히, 마인드 맵이 본문으로 들어가기 전에 우리가 무슨 이야기를 할지 알려 주고 있어요.
마인드 맵에서 나왔던 부분들이 본문 속에서 다시 한 번 더 등장하면서 흥미를 일으키네요.


2018-06-20 08;26;10.jpg

 

아는 게 많으면 하고 싶은 말이 많아서 정리가 힘들다고 하던데
이렇게 요약하기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철학이라는 게 책에서만 배우는 것은 아니잖아요.
인생을 살아가는 것만으로 하나의 철학을 만들어 가고 있는 게 아닌가 싶어요.
이 책을 저희 아들에게 권해 보렵니다.

오늘도 행복한 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