콰앙! 생각하는 숲 22
조원희 지음 / 시공주니어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8-05-16 21;58;05.jpg

 

콰앙! / 조원희 / 시공주니어 / 2018.05.05 / 생각하는 숲 22


2018-05-16-08-43-21.jpg

 

책을 읽기 전

조원희 작가님의 작품이라서 손이 갔어요.
작가님의 작품을 한 번 읽어보면 제가 살고 있는 삶을 돌아보게 되고
작가님의 생각들이 무척 궁금해지지요.
삶의 자세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작가님의 책 속으로 들어가 보아요.



 

줄거리

‘콰앙!’
어느 날 콰앙 하는 소리가 났어요.
사람들이 모여들었어요.
아이가 쓰러져 있었어요.
아이의 엄마가 달려왔어요.
구급차가 달려오고 경찰차도 달려왔어요.
"많이 안 다쳐서 다행이다."

'콰앙!'
다시 콰앙 하는 소리가 났어요.
사람들이 모여들었어요.
아기 고양이가 쓰러져 있었어요.
"엄마, 구급차는 언제 와요?"



20180516_083329.jpg

△ 그림의 순서는 좌측부터 아래로 내려오고 우측부터 아래로 내려오면 장면의 완성!
같은 상황에서 행인들이 보여주는 행동과 표정은 완전히 상반되네요.

 



 

책을 읽고

제가 올려드린 줄거리의 글이 책 속의 본문의 전부이지요.
표재지의 뒤 부분부터 본문의 그림은 20페이지이에요. 
글이 아닌 그림으로 많은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는 조원희 작가님의 작품!

이번 책 <콰앙!>은 작가님의 경험담에서 출발했다고 해요.
왜 이렇게 작은 책으로 출간하셨을까?
가장 먼저 의문이 들었던 거예요. 화면에 집중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등장인물들의 행동과 표정 하나하나를 눈여겨보게 되었어요.

이야기 속의 행인들의 색이 피부색이 아닌 파란색이에요. 음~
행인들이 아이가 사고 나서 걱정하는 모습과
기 고양이가 사고 나서 보내는 무관심한 모습에
같은 파란색이지만 다른 색처럼 느껴지네요.
하나의 색깔에서 이중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다니...

 




- 조원희 작가님의 책 읽어보기 -

많지 않은 장면 많지 않은 색. 
작가님 책의 대부분이 그림 한 장면에 정성을 쏟기보다는
구성의 큰 의미를 두고 보내고자 하는 메시지에 힘을 싣는다는 느낌이 들어요.
그래서 작가님 메시지에 힘이 더 있고, 강하게 다가오는 것 같아요.
이게 조원희 작가님이 아닐까 합니다.
글은 글만이 가진 힘이 있지요. 또한 그림도 그림만이 가진 힘이 있어요.
글에 그림이 더해져 더 큰 이야기와 감동을 준다고 생각하는 저라서
그림책에 더 빠지는 것 같아요.
이런 의미에서 조원희 작가님의 작품에 많은 관심이 있어요.
조원희 작가님의 수상 내역이 작가님을 보아도 작가님을 알 수 있네요.

2013년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에서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
2017년 <이빨 사냥꾼>으로 볼로냐 라가치상 수상

 




- 시공주니어의 '생각하는 숲' 시리즈 알아보기 -

깊이 있는 이야기로 생각의 폭을 넓혀 주는 책들의 숲.
단순한 줄거리에 삶의 이치와 보편적인 가치를 담아,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읽을 수 있는 동화들을 모았습니다.
살아가며 한 번쯤 고민해 보아야 할 문제와 지혜가 개성 있는 작품 세계에 담겨 있어
가족이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눌 수 있습니다. - 시공주니어 홈페이지 -


저희는 부부가 함께 읽었어요.
신랑은 그림책은 아이들이 보는 책이라는 생각이 강한 사람이지요.
짧은 그림책에서 주는 메시지에 저도 모르게 읽어주게 되었어요.
신랑이 얼마 전 있었던 본인의 에피소드를 이야기해주더라고요.
고양이와 관련된 사건에 있었는데 사람들은 사진이나 보이는 것들에 주목을 한다면서
그 이면의 진실에 대해서는 궁금해하지 않는다면서
진실에 대한 다른 생각을 이야기해 주네요.


2018-05-16 09;07;54.jpg

 

△ 생각하는 숲의 시리즈의 책 목록이에요.
아마 한 번은 읽어보셨을 것 같아요. 저도 몇 권을 제외하고는 읽어보았네요.
오늘도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