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 나라 엄마 펭귄
이장훈 지음, 김예진 그림 / 51BOOKS(오일북스)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2018-05-13 23;21;25.jpg

 

구름 나라 엄마 펭귄 / 이장훈 글 / 김예진 그림 / 51BOOKS(오일북스) / 2018.04.12



2018-05-13 23;19;25.jpg

 

책을 읽기 전

요 며칠 비가 계속 오고 있는데 아마도 이 책을 만나려 했나 보네요.
이 글을 쓴 작가님은 영화 '지금 만나러 갑니다'의 각본을 쓰고 연출을 맡으셨다고 하네요.
역시 능력자들은 따로 있다니까요.
간지하면 '소간지'라고... 하던데 소지섭이 출연한 영화 속에 나온 책이라
더 끌렸던 것은 말할 수 없는 사실이지요. (제가 좋아하는 배우 중 한 명!)
좋아하는데 아직 영화를 보지 못했다는 어불성설이지만
아마 이 책을 덮을 즘에는 영화가 궁금해질 것 같아요.

 

 

줄거리

하늘나라와 지상 세계 사이에 있는 눈처럼 하얀 구름 나라.
하늘나라로 가는 사람들이 지상 사람들의 기억에서 모두 잊힐 때까지 머무는 곳이에요.
그 구름 나라에서 지상 세계를 내려다보는 엄마 펭귄은 눈물이 멈추지 않아요.

어느 날 갑자기 많은 비가 쏟아지고, 엄마 펭귄은 그 틈을 타서 빗방울 열차에 올라탄다.
지상 세계에 도착한 엄마 펭귄은 눈물이 계속 흐르는 이유를 알 수 없었지요.
의사 선생님도, 맛있는 음식 앞에서도...
그러던 중 어디선가 울음소리가 들리고,
소리가 나는 곳에는 슬프게 우는 아기 펭귄이 보였다.
그리고 아주 놀라운 일이 벌어지는데….


2018-05-13 23;19;40.jpg

 

 

책을 읽고

엄마가 아기를 안아주는 순간!
이유도 모른 채 계속 흐르던 눈물이 멈추었어요.

엄마는 아이와 함께 하는 짧은 시간 동안에
새로운 세상을 만나기도 하고, 혼자서 조개를 줍고, 누군가를 위해 기도하는 것을 알려주지요.
세상을 살아가는 법을 알려주네요. 
그리고 울지 않고 이별을 하네요.

내가 마지막 순간에 아이에게 무언가를 남겨주어야 한다면...
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가슴이 미어지고 생각만으로 눈물이 왈칵! 쏟아지고 많은 것을 다 내어주고 싶지만
가장 남겨주고 싶은 것은 아이에게 마음의 힘이 되고 싶네요.
엄마를 생각하면 나의 든든한 조력자, 지원군, 돌아올 수 있는 자리...
이 책을 보고 생각나는 단어들이 있어요.
만남, 이별, 죽음, 사랑, 영원, 진정, 비, 자리, ...

연출가답게 스토리 구성이 짱짱하네요.
저는 그림책 속의 그림을 좋아해요. 그림의 역할이 이야기를 받쳐주기도 하지만
그림만의 스토리나 이야기가 있어서 글과 그림의 합으로 시너지 효과가 커지기 때문이지요. 
이 책의 그림은 잘 모르겠어요. 아마도 영화의 일부분이라 그럴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요.

책을 보고 나니 영화의 내용과 장면의 연출이 궁금해졌네요.
조만간 영화를 볼 것 같아요
.

 

 

- 영화 '지금 만나러 갑니다' 속의 <구름 나라 엄마 펭귄> -


2018-05-13 23;19;56.jpg

 

 

영화 속에서 보이던 책은 더미 북(가제본을 뜻하는 말)이었네요.
더미 북은 원단위에 한 땀 한 땀 바느질이 되어서 포근한 느낌이 가득할 것 같아요.
그렇다고 책 <구름 나라 엄마 펭귄>의 물성이 없는 것은 아니에요.
다른 책들과 달리 이 책은 면지의 한 장, 한 장이 두꺼운 책이라
그 느낌이 마치 원단 샘플을 넘기는 듯한 느낌이 가득해요.

책의 참 많은 부분에 세심한 마무리를 했네요.
책의 앞표지에 주인공과 재목만 나와 있네요. 보통은 이것저것 써 놓은 게 많은데...
면지 가득한 빗방울이 엄마의 눈물일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뒤표지에 바코드도 참 예쁘게 담겨있네요.

이 영화는 원작은 일본 작품이네요. 그 속에서는 그림책이 등장하지 않는다고 해요.
우리 영화 속에서 그림책은 중요한 소품이라고 하는데...
영화 포스터를 찾으러 사이트에 들렸다 스틸컷 몇 장을 봤는데
(순간적으로 소지섭 사진으로 도배하는 실수를 할 뻔했네요.)
좋네요. 역시!!! 소지섭! ㅎㅎㅎ
아침부터 기분이 업~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68298

 

 

- 현장 속 책 소개 -

그림책을 보고 그림책의 다양한 모습을 이야기하고 싶어서 책 소개를 했어요.
25명이 넘는 그림책 읽기 봉사자분들 중 영화를 보신 분도 계시고 못 보신 분도 계시네요.
그림책이 영화의 스토리와 함께 전개되고 이해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만으로
큰 의미가 있다며 반가워하시고 책에 대한 궁금증을 나타내시네요.
소지섭의 출연만으로도 ㅋㅋㅋ
영화를 보신 분은 책을 보시면서 울컥~ 하시네요.


2018-05-13 23;20;09.jpg

 

 

오늘도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nleogkstjrg 2019-05-21 04: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본원작영화에도 그림책이 나와요~ 그 그림책도 한국어로 번역되어서 출판되었답니다~^^

투명한지 2019-05-21 16: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무슨 책일까요. 혹시 제목 알려주실 수 있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