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은영 박사가 전하는 금쪽이들의 진짜 마음속
오은영 지음 / 오은라이프사이언스(주) / 2022년 5월
평점 :

아이를 키우면서 언제나 드는 생각은 '부모 되기 어렵다.'입니다.
아이가 어릴 때 육체적으로 힘들었다면 말을 하기 시작하면서부터는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커지더군요.
그럴 때마다 책은 물론 너튜브도 찾아보고 오은영 박사님의 '금쪽같은 내 새끼'도 봤습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아이의 마음을 먼저 읽어주는 것만으로도 상당 부분 해소되는 경험을 통해 육아에 대한 자세가 달라졌거든요.
[오은영 박사가 전하는 금쪽이들의 진짜 마음속]은 이번에 나온 신간으로 다양한 사례들이 담겨 있습니다. 부모라면 한 번쯤 고민해 봤을 아이의 성장 과제 중 하나인 편식, 대소변 가리기, 또래와의 관계, 학교생활, 부모와의 관계 등 58가지 주제로 상세하게 실려있습니다.
아이의 마음을 먼저 들여다보고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지 자세히 나와 있기 때문에 속 시원했습니다.
아이가 '왜' 그러는지 이유를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정말 천지차이인데 이로 인해 부모의 자세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전까지 아이의 마음을 잘 몰랐기 때문에 다그치게 되고 화를 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책에서도 오은영 박사님은 '아이의 마음'이 소통의 핵심이라고 일침 하고 있습니다.
정말 내적 동기를 가지고 해야 하는 일은 조건 없이 "이건 네가 지금 해야 하는 거야"라고 말해야 해요. 조건은 서로가 타협을 통해서 바꿀 수 있는 일에만 답니다.(중략)
아이가 꼭 해야 하는 일들에는 조건을 달면 안 됩니다. 아이가 성장을 위해 꼭 해야 하는 것, 먹는 것, 공부하는 것 들이 그것이에요.
p.175
조건 붙이기는 제가 자주 저지르는 실수인데 아무 때나 급한 마음에 ~하면 ~해줄게 하곤 했는데 정말 아차! 싶었습니다. 제대로 모르고 사용하면 부작용이 큽니다. 육아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책을 통해서 한 번 더 점검하고 모르면 배우는 것. 부모가 해야 할 도리가 아닌가 싶습니다.
[오은영 박사가 전하는 금쪽이들의 진짜 마음속]은 전문가의 현실 육아에 걸맞은 현실적인 조언과 방법들이 나와 있어 육아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부모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