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를 잃어버린 여름
앨리 스탠디시 지음, 최호정 옮김 / 키멜리움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키멜리움 출판사의 신간 『너를 잃어버린 여름』은 2023 제인 애덤스 아동도서상 을 수상한 작품으로 미국 작가 앨리 스탠디시의 소설입니다. 

책 표지는 책의 제목과 어울리게 싱그러운 어느 여름 날 잔잔한 호수를 바라보는 한 소년의 뒷모습을 그린 예쁜 그림을 담고 있습니다. 

『너를 잃어버린 여름』은 한 마을에서 벌어진 잭의 실종 사건을 계기로, 두 소년이 두려움과 진실을 마주하게 되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입니다. 잭은 거센 물살에서 쌍둥이 자매를 구한 대단한 소년으로 이 마을의 영웅이었습니다. 그런데 뜨거운 어느 여름날 마을을 구한 영웅 잭이 열여섯 살 생일을 앞두고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립니다. 그래서  대니는 영웅 잭을 찾기 위해 길을 떠납니다. 

여기까지 보면 잭을 찾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대니의 모험담이 아닐까 싶지만,

이 소설은 단순히 대니의 모험담 이야기가 아니라, 대니가 잭을 찾는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진실 앞에서 침묵하는 사람들과 옳은 일을 선택하기 위한 용기를 내지 못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독자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마을사람들은 잭이 실종된 이후 이상할 만큼 침묵합니다. 대니는 불안과 두려움 속에서 잭이 남긴 흔적과 비밀스러운 단서를 따라 잭을 찾으려 애쓰지만 애쓰면 애쓸수록 점점 더 불편한 진실과 가까워집니다. 

작가는 용기는 만일을 대비해 모아둘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연습이 필요하다는 대사를 통해 독자에게 진정한 용기가 무엇인가 하는 질문을 던집니다. 

우리는 흔히 큰일이 닥치면 용기가 저절로 생길 거라 생각하지만, 이 책은 말합니다. 작은 불의에 맞서는 연습을 하지 않으면, 정말 용기를 내야할 때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말입니다. 


#아동도서 #소설 #장편소설 #용기의의미 #너를잃어버린여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