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윤학의 엣지 워커 - 한계를 넘어 성장하는 커리어 리포트
이윤학 지음 / 김영사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도서 [엣지 워커]는 증권회사 사원으로 시작해 자산운용사 대표까지 역임하신 이윤학님의 자기계발서입니다.
엣지 워크(Edge Work), 즉 일의 영역을 넓힌다는 말에서 따온 이 책의 제목 [엣지 워커(Edge Worker)]는 내 영역의 가장자리를 넓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직장인이라면 나의 위치와 역할에 대해 한번쯤은 생각해보았을 것입니다.
예전에는(이미 퇴직을 하신 분들 또는 퇴직을 앞둔 분들이 직장생활을 하던 시절에는) 평생 직장이라는 말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공무원과 같은 특정 직업을 제외하면
내가 지금 다니는 직장이 나의 평생 직장일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기대하는 사람이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어쩌면 이 책에서 말하는 "조용한 퇴직" 상태로 직장에서 근무하는 이들도 적지 않을 것입니다. 오직 월급을 위해 직장에서 근무하는 이들이 적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저자는 월급만 받고 회사를 다니면 손해라고 말합니다.
일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보고, 새로운 사람과 만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취업을 앞둔 대학 4학년 학생에게,
좋아하는 일을 찾고, 그 일을 잘하고, 오랫동안 할 것을 제시하였다고 합니다 .
30년 후에 내가 어떻게 살고 싶은지를 생각해보고 그것을 기준으로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자는 나의 일의 펀더멘털을 다지고, 나의 내재 가치를 높임으로써 일의 상승 모멘텀을 만들라고 조언합니다. 이처럼 나의 영역을 천천히 자전거를 타듯이 넓혀갈 때 직장은 더 이상 나에게 중요한 것이 아닌 내가 하는 일이 중요한 것이 될 것입니다.
#커리어리포트 #역량강화 #자기계발 #이윤학의엣지워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