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의 탄생
정명섭 지음 / 생각학교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청소년을 위한 좋은 책들을 출간하는 생각학교 출판사의 신간 [대한민국의 탄생]은
대한민국의 탄생이라고 할 수 있는 1919년 상해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의 역사를 주제로 한 청소년 역사 소설입니다.
[대한민국의 탄생]의 주인공 진수는 일제 강점기에 하와이의 사탕수수 농장에서 일하는 소년입니다.
진수는 일제강점기인 1904년에 부모님을 따라서 하와이로 이주를 합니다. 그러나 어머니가 병으로 먼저 돌아가시고, 아버지마저도 돌아가시고 맙니다.
그러면서 진수는 항일운동가인 작은아버지에게 맡겨지게 되지만, 하와이의 한인 교회에서 목사님과 만나면서 진수의 삶은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3월1일 독립 만세 운동을 계기로, 진수도 독립운동가들과 함께 독립 운동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처럼 저자는 소년 진수의 이야기를 통해 대한민국 임시 정부를 만들기 위한 독립운동가들의 활동들과 노력들을 한편의 소설로 구성하였습니다.
특히 저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 과정을 소설 속에서 진수의 이야기를 통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과거의 이야기에 관심이 많지 않은 요즘 청소년들에게,
이 소설은 우리가 살아가는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의 시작에 대해 좀 더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그 어느 때보다도 격정적인 대한민국의 현실을 마주하는 현재 시점에,
청소년들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미래의 대한민국을 어떻게 만들어가야 할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습니다.
#청소년소설 #광복80주년기념소설 #역사소설 #대한민국의탄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