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를 이해하다 나를 발견하다
김량현 외 지음 / 부카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2025 대구광역시교육청 책쓰기 프로젝트로 출간된 책 [아이를 이해하다 나를 발견하다]는
대구에서 초등학교 교사로 근무하시는 다섯 분의 선생님들(김량현, 김현경, 변수정, 이정욱, 이효은, 정종진)의 글들을 담고 있습니다.
이책의 저자인 선생님들은 '좋은 수업 실천 연구회' 활동을 통해 아이들을 이해하려 꾸준히 노력해 오셨고, 그러한 노력은 '탐구하고 실천하는 교사 모임'을 거쳐 새로운 교육을 여는 출발점이 되는 '붓돌'로 거듭났습니다.
'붓돌'의 선생님들은 학기마다 한 명의 학생을 선택하여 해당 학생을 이해하는 과정을 기록으로 남겼고, 이 책 [아이를 이해하다 나를 발견하다]가 바로 그 기록의 결과입니다.
책에서 선생님들은 1부 '아이와 함께 한 시간들'을 통해 각 선생님의 눈으로 바라본 학생과의 이야기를 풀어내었고, 2부 '나를 돌아본 시간들'에서는 아이보다는 교사로서의 자신의 모습에 집중한 이야기들을 펼쳐냈습니다.
아무리 세상이 변하고, 교권이 무너져서 이제 진정한 스승을 찾아볼 수 없다고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보는 선생님들은 "스승"이라는 말이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분들이라는 생각됩니다.
또한 학부모의 한 사람으로서, 우리 아이들도 이런 선생님을 한번쯤 만나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교사로서 이 책을 만나게 된다면, 다양한 상황과 학생들의 케이스를 통해 교사로서의 다양한 노하우를 배울 수 있을 것이며, 또한 도전을 받게 될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책쓰기프로젝트 #에세이 #붓돌연구회 #아이이해하기 #아이를이해하다나를발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