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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컨슈머 : 소비자, 기업 누가 블랙인가?
윤서영 지음 / 커리어북스 / 2024년 1월
평점 :


블랙컨슈머란,
악성을 뜻하는 블랙(black)과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상품의 하자를 문제 삼아 악의적으로 민원을 제기하고
기업에게 과도한 보상을 요구하는 악덕 소비자를 이르는 신조어이다.
커리어북스의 신간 [블랙 컨슈머]는
"소비자, 기업 누가 블랙인가?"라는 부제를 통해
블랙 컨슈머를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본다.
블랙 컨슈머는 음식점, 호텔, 금융기관을 비롯하여
심지어는 병원에서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난다.
VOC(Voice of customer), 즉 고객의 목소리라는 명목아래
소비자는 기업에게 지나치게 과도한 것을 요구하기 쉽상이다.
이로 인해 고객센터 등에 근무하는 감정노동자들의 어려움도 날로 극대화되고 있다.
이러한 사례들은 뉴스를 통해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블랙 컨슈머가 무조건 나쁘다고 볼 수만은 없다.
블랙 컨슈머를 악용하는 기업들도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이러한 기업의 행태를 통해 소비자의 권리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감정노동자 보호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요즘 화두가 되는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또한 블랙 컨슈머와 반대되는 개념인 화이트 컨슈머의 이점과
이러한 화이트컨슈머를 위한 소비자 보호법에 대해 알려주고
궁극적으로는 소비자와 기업이 상생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해준다.
책 중간 중간에 관련 기사들을 QR 코드를 통해 수록함으로써
독자의 이해를 돕기도 한다.
기업과 소비자 양쪽 측면에서 모두 한번쯤 읽어보고 생각해볼만한 내용들이
이 책에 담겨 있다.
#VOC #불만고객 #블랙컨슈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