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대 수명 시네마
노유정 지음 / 팩토리나인 / 2023년 8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921/pimg_7515191354024552.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921/pimg_7515191354024553.jpg)
기대수명이란 0세 출생자가 앞으로 생존할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생존연수를 말한다.
그런데 소설 [기대수명 시네마]에서의 기대수명은 나의 직업에 대한 기대수명을 의미한다.
오늘도 힘겹게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며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 11년차 무명의 배우 지망생 송세린은
점장에게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그만두겠다는 문자를 남기고 편의점 문을 닫고 길을 나선다.
정처없이 걷다가 우연히 발견한 다 쓰러져가는 건물의 "시ㄴ마"라는 간판
그런데 그 건물이 어느 새 멀끔한 극장 건물로 바뀌어 있고
극장으로 들어간 세린은 그 곳에서 자신의 직업 배우에 대한 기대수명이 0년이라는 충격적 사실을 접하게 된다.
가면을 쓰고 초면에 반말을 하면서 세린을 무시하는 점장의 말에 왠지 모를 승부욕이 생긴 세린은
기대수명 시네마에서의 재연배우를 해보겠냐는 제안을 덥썩 받아버린다.
세린은 그곳에서 기대 수명을 채우지 못하고 행방불명된 직업인들을 찾아내어
그들의 삶을 재연하며 그들의 직업의 기대수명을 연장하는 프로젝트를 이어간다.
교사, 회사원, 변호사, 아나운서, 마케터와 같은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의 이야기는 물론,
출산과 함께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이야기,
데이트 폭력으로 죽음에 이르게 된 여성의 이야기 등
우리 사회에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도 다루고 있다.
저자는 기대수명 시네마라는 매우 독특하고 독창적인 소재를 바탕으로
여러 단편의 이야기 속 등장인물들이 연결되는 이야기 전개를 통해 독자의 흥미를 더해준다.
책을 다 읽고 나니 노유정 작가의 다음 작품이 매우 기대된다.
#소설
#기대수명시네마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