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통합과학 불변의 핵심 - 대입 대비 포인트 물·화·생·지
남궁원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7월
평점 :

아이가 예비고일 때, 시내 대형학원에서 대치동 통합과학 1타강사의 강의가 오픈 된다고 해서 설명회에 참석한 적이 있다. 과학선행이 전혀 되어있지 않았던터라 통합과학은 학교 들어가서 혼자하면 되지...하는 생각에 관심을 둘 여유도 없었고 궁금하기도 했고 말이다. 지금 생각해보면 너무나 안일하고 무지한 학부모였다.
여하튼 그 때 설명회에서 봤던 대치동 1타 통합과학 분이 바로 남궁원 선생님이었다. 여느 1타강사들처럼 언변이 청산유수라 통합과학을 무시했던 나의 무지함에 괴로워하면서 홀린듯이 수강해야겠다 했지만, 아쉽게도 수업 시간이 맞지 않아 강의를 듣지는 못했다.
[쌤앤파커스 ▶ 통합과학 불변의 핵심]는 그 남궁원 선생님이 쓴 책이다.
통합과학 과목인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4개 영역별로 개념-기본 이론-확장 사례 순으로 설명하고 있는 통합과학 학습 교양서이다.
'통합과학의 교과내용을 다양한 예시를 들어 설명한다'는 책 소개를 보고 이미 과학교과 지식이 거의 남아있지 않은 학부모로서 한번 읽어보면 아이의 과학 교과내용을 조금이나만 이해하고 방향을 잡을 수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를 하면서 책을 펼쳤다.
이 책은 통합과학의 구성 과목인 물리, 화학, 생명, 지구과학 4개 영역별로 핵심 개념을 다루고 있다.
<화학>의 개념-기본-확장은 주기율표, 원자, 화학결합 순으로 설명하고 있다.
현재까지 밝혀진 118개의 원소는 이 지구상의 모든 생명과 사물을 구성하는 기본인데,
이러한 원소에 대해 이해하고 성질을 알기 위해서는 주기율표에서 원자의 구성과 배치가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진 것인지 먼저 이해하는 것이 첫걸음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안정화를 향한 원자의 다양한 화학결합 본능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수헤리베 브크노오프네 나마알씨프스염아 까까
H He Li Be B C N O F Ne Na Mg Al Si P S Cl Ar K Ca
학교 졸업한지 수십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주기율표를 잊어버리지 않고 기억하고 있는게 신기하다.
그러고보면 화알못으로서 주기율표 암기는 화학 학습의 시작이라는 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화학에서는 주기율표와 원소처럼,
물리, 생명, 지구과학에서도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지식에 대해 친절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는 책이다.
[쌤앤파커스 ▶ 통합과학 불변의 핵심] 은 통합과학의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에 대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비교적 이해하기 쉽게 쓴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늬만 이과인 뼛속까지 문과인, 전혀 상관없는 일을 하고 있는 성인이 집중해서 읽었을 경우 개념이 좀 잡히나싶다가 2~3번 반복해서 읽었더니 이해되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통합과학의 기본 개념을 한번 훑어본 학생들뿐만 아니라, 통합과학을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전에 읽어보는 것도 추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