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척학전집 : 훔친 철학 편 - 알고 있으면 척하기 좋은 지식의 파편들 세계척학전집 1
이클립스 지음 / 모티브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책은 지식 유투버 <이클립스>님의 첫번째 도서라고 한다. 이클립스 님은 25년초 유투브를 시작하여 9개월 만에 13 구독자를 돌파했다고 한다. 책의 제목이 세계 철학 전집이 아닌 <세계 척학 전집>이다. 인류 최고의 천재들이 도달한 결론을 몰래 훔쳐왔으며, 알고 있으면 척하기 좋은 지식의 파편들이라는 의미라고 한다. 저자의 겸손함과 센스가 느껴진다. 시리즈로 나오는 같다. 책인 훔친 철학편에 이어, 훔친 심리학편도 출간된 같은데 읽어보고 싶다.


 

책의 내용은 여러 철학 이론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유명한 소크라테스의 " 자신을 알라" 플라톤의 동굴이론, 베이컨의 4가지 우상 이미 들어본 철학 이론이지만, 저자의 생각의 순서에 맞추어서 읽으니 재미있었다. 저자는 파트1에서는 우리는 무엇을 있는가? 인식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다. 파트2에서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도덕과 윤리에 관해 다룬다. 그리고 파트3에서는 인간의 근본적인 질문인 나는 누구인가? 대한 여러 철학자들의 생각을 알려주고 있다. 서양 철학 뿐만 아니라 장자의 도가 사상, 불가 동양과 서양을 넘나는다.

 

나는 게으른 성격인 것이 아니라, 매번 게으른 선택을 것이라는 사르트르의 지적은 뼈아프다. 책의 곳곳에서 철학자들의 저서를 난이도와 함께 소개해주어 추가적으로 깊이 있는 사유를 있도록 돕는다


알찬 책이다. 저자의 근간인 훔친 심리학편도 읽어보아야겠다.

 

#세계척학전집훔친철학편#이클립스#모티브출판사#북유럽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