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장으로 끝내는 공문서 작성법 - 실무에 바로 쓰는 공문서 작성의 모든 것
이무하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책의 저자인 이무하님은 경상북도교육청 교육행정직 6 공무원으로 2007 공직에 입직하여 공문서 작성법을 정리하고 있는 공문서 작성법 전문강사이다.

 


책을 받아보고 거의 400페이지 가까운 두께에 놀랐다. 제목은 장으로 끝내는 공문서 작성법이어서 얇고 쉬운 글쓰기 관련 책일 알았는데, 읽다 보면 공문서 작성 방법에 대한 저자의 다년 간의 고민이 담겨 있다. 공문서의 글꼴 같은 경우 중앙부처와 시도교육청의 차이가 있다는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공문서에서 날짜를 표시하는 방법, 들여쓰기 다양한 팁들을 제공하고 있다. 날짜를 표기하는 방법이나 띄어쓰기, 항목 기호의 순서 같은 부분은 공문서가 아닌 일반적인 글쓰기에서도 유용한 부분이다.


년도와 연도의 구별, 전결, 대결 결재권자가 부재시에 헷갈리는 용어에 대한 설명도 나와 있어서 좋았다.

보고서 작성에 도움이 되는 업무 기술을 많이 배울 있었다. "만전을 기하여" 등의 상투적인 한자어식 표현 보다는 "철저히 대비해" 한글 표현으로 순화하는 좋은 글쓰기를 위한 방법을 많이 제공한다.

 

저자는 행정안전부, 국립국어원, 법제처 질의 올바른 공문서 작성을 위해 여러 자료를 조사해서 책으로 것으로 공문서 작성에 진심인 모습이 인상깊었다. 저자는 올바른 공문서를 통한 기관의 품격을 강조한다. 

 

저자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rotclee 에서도 유용한 정보를 많이 얻을 있다. 저자가 책을 쓰게 계기도 블로그에 틈틈이 공문서 작성법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팁을 올리다 보니 출판의 기회를 얻게 되었다고 한다.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근로자라면 정말 많은 도움이 같은 책이다. 그리고 공무원, 공공기관 종사자

아니라고 하더라도 회사에서 보고서 작성시에도 유용할 같다.

 

#이무하#비전코리아#한장으로끝내는공문서작성법#북유럽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