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없이 돈 주고받는 기술
염지훈.정현호 지음 / 서사원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책은 구독자 25만명을 보유한 <국세청 아는 > 유투브 채널의 운영자인 염지훈 세무사와 정현호 세무사가 함께 집필한 책이다. 책을 읽으면서 유투브도 알게 되었는데 도움이 많이 같아서 가끔 챙겨보아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직장인은 워낙 유리지갑이다 보니 세금 없이 주고받는 기술이라는 제목에 솔깃하게 된다.

가족 끼리의 돈거래, 세뱃돈, 축의금 일상 생활에서도 세금 문제가 발생할 있다고 한다.  세뱃돈이나 용돈으로 세무조사를 받으려면 얼마나 많이 받아야 할까 하는 생각이 들긴 했지만 아예 없는 일은 아니라고 한다.


특히나 상속, 증여 등에 있어서는 세금 없이 돈을 주고받는 기술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된다.  어릴 부터 꾸준히 자녀에게 증여를 함으로써 증여세를 피하는 방법은 이미 널리 알려진 방법이지만 확인할 있었다. 특히나 부모님께 각각 증여를 받는 방법은 의미가 없고 양쪽을 합쳐서 계산한다는 것과, 부모님을 건너뛰고 할아버지 할머니에게 증여를 받아도 너무 금액이 한번에 움직이면 세무조사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증여에 있어서는 10년마다 비과세 한도가 갱신되므로 계획적으로 분산해서 증여를 하는 것이 중요한 같다.

 

그리고 서울의 부동산 가격이 워낙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보니 부동산 매매에 있어서 자금조달계획서를 작성하는 요령도 중요한 같다. 가족간 계좌이체에 관해서는 점점 세무조사가 강화하는 방향이 이라고 한다. 가족끼리도 차용증을 작성하고 실제로 이자를 지급하는 상환 기록을 남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결혼, 부동산 매매 일에 있어서는 가족 끼리의 거래도 많이 일어날 밖에 없다. 양도소득세 절세를 위한 체크리스트, 국세청 홈텍스 활용법 최신 세법을 반영한 유용한 정보가 많다. 생애주기에 맞추어 가족끼리 함께 읽으면서 합법적인 절세 방법을 같이 고민해보는 것도 좋을 같다.

 

#경제#절세#절세시나리오#세금#상속과증여#절세법#세금없이돈주고받는기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