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재언 변호사의 협상 바이블 - 협상이 불안한 당신을 위한 12가지 솔루션, 개정판
류재언 지음 / 라이프레코드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책의 저자인 류재언 변호사님은 경영 기업분쟁에 특화된 변호사로, 국내에서 신뢰받는 협상 전문가이다. 여러 협상 과정을 진행하였고, 현재는 협상학을 가르치고 있기도 하다. <고등학교 국어>(창비교육) 소개되어 있다고 해서 관심이 갔다.

 


책은 두꺼운 양장본으로 받았을 저자의 친필 싸인이 있어서 기분이 좋았다. 책의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협상 전문가 톰슨 교수의 말을 인용한다. "당신은 운전을 해서 출퇴근하는 시간보다 협상을 하는 많은 시간을 쓴다."

 

업무에서도 삶에서도 협상이 많이 쓰인다. 저자는 협상에 있어서 불안함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한다.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해서 스스로의 강점에 집중해야 원하는 협상을 해나갈 있다.

저자는 흥정과 협상의 차이점은 흥정 가격이라는 한가지 조건을 가지고 밀고 당기기를 하는 것이지만, 협상 서로가 만족할 있도록 합의점을 찾는 과정이라고 한다.  업무상의 계약만이 협상이 아니고 생활 속에서 밀고 당기기를 하는 과정에서도 협상이 많이 일어난다.


 

다른 많은 일에서도 그렇듯이 협상에 있어서도 목표 설정 중요하다. 협상은 특히나 쟁점별로 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가격이 중요한지, 계약 완료 시점이 중요한지 등등 어떤 점에 우선순위를 두어야할 구체적인 수치까지 포함하여 명확하게 정해두어야 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팁도 알려준다. 원해야 얻을 있다는 , 그리고 첫번째 제안을 받아들이지 말고 좋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라는 등이다.

 

BATNA, ZOPA 협상 관련한 용어들도 새롭게 배워볼 있었다. BATNA 협상이 결렬될 경우 선택할 있는 최선의 대안이며, ZOPA 합의 가능한 교집합 영역을 의미한다. ZOPA 있어야 가격 협상이 가능하다. 그리고 BATNA 있어야 협상에서 우위를 점할 있다.

 

또한 책은 러시아 푸틴 대통령 삼성 이재용 회장 여러 명사 들의 사진과 협상 이야기를 통해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어렵지 않게 쓰여 있어서 고등학교 책에도 소개된 이유를 있었다. 두꺼운 책이지만 다양한 협상 사례들이 담겨 있어 흥미로운 내용이 많다 보니 재미있게 읽을 있었다. 루스벨트 대통령의 선거 홍보 팸플릿에 실린 사진의 저작권과 관련한 협상 과정은 특히 재미있었다

 

 

내가 업무에 있어서 상대방에게도 만족할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지, 일방적으로 끌려다니거나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성해보게 되었다. 양쪽의 만족도를 높일 있는 좋은 해결책을 찾기 위해 고민해봐야겠다.

 

#류재언변호사의협상바이블#협상#솔루션#협상바이블#라이프레코드#리뷰어스클럽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