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과 논쟁을 벌여봅시다 - 12명의 천재 물리학자가 들려주는 물리학 이야기
후위에하이 지음, 이지수 옮김, 천년수 감수 / 미디어숲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책은  11장으로 구성되어 있고물리학 발전의 역사 과정에서 탄생한 중요한 이론들을 소개해준다부제가 12명의 천재 물리학자가 들려주는 물리학 이야기라고 되어 있다. 11개의  장에서 1-2명의 과학자의 이름이 등장한다.

 

 

1장에서는 이공계 신입생인 톰슨의 빵이야기에서 러더퍼드의 원자론으로 이어진다그리고 다시 우주의 이야기로 연결 된다. 2장에서는 겨울 창가의 눈송이가 프랙탈 이론으로 이어진다이렇듯 일상의 이야기에서 시작해서 과학 이론을 설명해주고 있다. 3장에서는 톰슨은 수학과의 소피아와 만난다 장에서 둘의 일상에서 발생하는 사소한 궁금증에서 과학자들의 이론으로 넘어간다. 4장은 책의 제목과도 똑같은 '아인슈타인과 논쟁을 벌여봅시다인데 시간에 관한 이야기에서 출발하여 상대성 이론의 이야기가 등장한다상대성 이론은 유명하지만이해하기는 쉽지 않은데책에서는 예시들을 통해 쉽게 설명해주려고 한다이렇듯  장에서 위대한 물리학의 거장들의 이름과 함께 물리학 법칙의 발전 과정을 소개해준다.

빛의 입자와 파동 해석론슈뢰딩거의 고양이게이지 이론등 다양한 현대물리학 이론에 대해 보여준다.

 

중고등학생이나 과학 관련 교양을 키우고 싶으면 읽어보면 좋을  같다수식도 군데군데 나오지만 그림들도 나와서 최대한 이해를 돕는다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톰슨과 소피아는 졸업에 가까워진다 장의  부분에만 조금씩 등장하지만 등장인물들이 졸업에 가까워진다고 하니 확실히 책이 끝나는 부분이 들었다에필로그 부분에서 저자는 겸손하게도 스스로를 자연과학을 사랑하는 아마추어 과학자라고 이야기한다다른 사람들을 이해시키기 위한 교양 과학도서를 쓰는 일은 쉽지 않은  같은데저자의 노력 덕분에 과학에  걸음  가까워진  같아서 좋았다.

 

#아인슈타인과논쟁을벌여봅시다#후위에하이#미디어숲#북유럽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