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의 프레임 - 우리는 왜 가짜에 더 끌리는가
샌더 밴 데어 린덴 지음, 문희경 옮김 / 세계사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은 2023 영국 최고의 심리학 도서상을 받은 책이다저자인 샌더  데어 린덴 케임브리지 대학교 사회학 교수이자 심리학 관련해 많은 상도 받았다.

 

 

책의 앞부분에서는 거짓 뉴스로 인해서 범죄를 저지른 사례를 소개한다놀랍게도 5g 송전탑에서 발산되는 방사선이 코로나19 유행에 기여했다고 믿고송전탑에 불을 지른 사람이 있었다.  

 

너무 많은 뉴스가 나오다 보니뉴스를  읽기도 어려운 세상이다특히 유튜브에서 소위 '렉카'라고 불리는 유튜버들은 자극적인 뉴스를 양산한다자극적인 뉴스에 믿겨지지 않지만설마 하는 마음과 강렬한 섬네일에 나도 모르게 시청하게  때도 있다 책은 우리를 속이려는 가짜 뉴스에 저항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아래의 보기   진짜 뉴스가 하나 있다어떤 것이 진짜 뉴스일까?  

  1. 푸틴이 조지 소로스에게 국제 체포 영장을 발부한다.
  2. 캘리포니아에서 태어난 어떤 아기의 이름은 '하트  이모티콘'이다
  3. 범죄자가 방귀를 크게 뀌면 은신처가 발각된다.

읽어봤을 때는   진짜 뉴스가 없을  같았는데 말이다정답이 무엇 같은가 4% 정답을 맞혔다고 한다.

 

이런 식으로 흥미로운 사례들을 소개해 주어서 아주 재미있게 읽을  있었다그리고 우리가  가짜 뉴스에 속게 되는지도 알려준다. <진실 착각 효과>라는 것은거짓이라도 반복해서 말하면 진실로 믿게 되는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부분은 읽으면서 자기 암시 같은 것에 써먹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긍정 확언으로 스스로를 좋은 사람으로 자기 암시하여 성공하는 것이 비슷한 논리일  같다

심리학 실험 이야기도 재미있었다예를 들면어떤 실험에 참여자 1명을 제외한 나머지 참여자들은 사실 고의로 오답을 말하기로 공모한 상황에서는 참가자가 정답을 보고도 오답을 정답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집단의 힘이 이렇게 강력하다

 

 책은 이렇듯 사람이 쉽게 속게 되는 다양한 이유와이에 대항할  있는 11가지의 방법을 알려준다.


어떠한 상황에서 사람들이 속을  밖에 없는지 많은 사례를 알려주고 있는데 무척 재미있었다소셜미디어의 무수한 댓글 부대 알바들도 있다가짜 뉴스에  속을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거짓의프레임#샌더벤데어린덴#세계사#북유럽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