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피스 문해력 - 2030 직장인을 위한 스마트 클래스
백승권 지음 / EBS BOOKS / 2023년 11월
평점 :

저자 백승권은 대통령 보고서를 다루는 업무를 맡기도 했으며, 유명 TV프로그램인 <유퀴즈온더블럭>에 '문서의 신'으로 출연한 바도 있다. 글쓰기에 관한 책도 이미 여러 권 저술했다.

글쓰기 강사의 책이라서 그런지, 책이 잘 읽혔다. 저자는 문해력이 좋으면 회사 생활에 유리하다고 한다.
저자가 생각하는 문해력이란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는 독해력을 넘어서서, 다른 사람이 작성한 말과 글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의사 표현하는 것 까지 포함한다고 본다.
확실히 회사 생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있어서도 문해력이 중요한 것 같다. 요즘 문해력에 관한 책이 많이 나오고 있는 이유가 있다.
친구,지인과 대화할 때와 회사에서 상사와의 대화할 때의 예시를 비교해주어, 회사
생활에서 문해력이 더 중요한 모습을 잘 보여준다.

책의 앞부분에는 <오피스 문해력> 평가표가 있어서, 자신의 문해력의 수준을 평가해볼 수 있다.
그리고 2005년 참여정부 시절의 <보고서 작성 매뉴얼>도 소개해주고 있는데,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 공무원과 회사원 이라면 참고해볼 만 한 것 같다. 보고서 작성에 관해 정부차원에서 매뉴얼이 나왔다는 것이 의미 있고 좋은 것 같다.
문해력의 본질을 설명해주기 위해서 글의 핵심을 찾는 법, 논리구조 등 체계적인 설명이 있어서 좋았다.


뒷부분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보고서 예문들이 있어서 좋았다. 여러 형식의 예문들이 있어서 책의 제목인 <오피스 문해력>에 걸맞도록 회사에서 사용하는 여러 문서들의 예시를 보여주고 있어서 좋았다. 결과보고서, 회의보고서, 이메일 등 회사생활에 필요한 각종 문서들의 예문들이 담겨 있다. 각종 보고서나 문서 작성시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은 책이다.
*이 책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북유럽#오피스문해력#백승권#EBS 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