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디 인생이 원하는 대로 흘러가던가요 - 삶을 관통하는 여덟 가지 주제에 관한 스승과 제자의 대화
이근후.이서원 지음 / 샘터사 / 2023년 10월
평점 :

제목부터 한번 쯤 집어보고 싶게 만드는 책이다. 이 책은 스승과 제자 두 사람의 공저이다. 스승은 50년 경력의 정신과 전문의면서 교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기도 하였다. 제자는 30년 경력의 상담 전문가로 두 사람이 유투브 대담에서 나눈 이야기들을 골라서 책으로 펴냈다고 한다.
이 책은 자존, 관계, 위기, 욕망, 확신, 비움 성장, 행복의 8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화두가 되는 키워드들을 두 글자로 맞춘 느낌이었다. 두사람의 대담형식의 글로 1-2페이지 분량이어서 호흡이 짧아서 좋았다.

처음에는 사실 너무 짧은 토막글 이라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가족이 요즘 사람들에게는 너무 길다고 한 충고를 받아들여, 군더더기는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담았다고 한다. 유투브의 동영상을 하나 신청해보니 스승과 제자가 편안한 분위기에서 나눈 이야기라서 그런지 책으로 읽기에는 자녀분의 충고가 적절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대했던 전문가의 상담과 같은 느낌의 글은 아니었지만, 까페에서 다른 사람들의 수다를 듣는 것처럼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제자의 주변 사람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기도 하고, 스승과 제자 간의 솔직한 대화들이 오간다.
그 중 어떤 문장은 짧지만 긴 인생을 산 스승의 지혜가 느껴진다. 특히나 두분 다 정신과나 상담 쪽을 전공해서 그런지, 정답을 제시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의견을 존중해주는 모습이 많이 보여서 좋았다. 주기적으로 인생에 관해서 이런 대담을 나눌 수 있는 스승과 제자의 관계가 부럽기도 했다.
책의 제목처럼 인생은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지만, 소소한 행복을 찾고 지키려고 노력해야 겠다.
*이 책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상담#어디인생이원하는대로흘러가던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