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가 열광하는 마법의 보고서 - 생생한 공무 현장과 경험을 담은 보고서 쓰기 노하우
조수현 지음 / 프롬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참 멋지다. 상사가 열광하는 마법의 보고서라니! 이런 보고서를 쓸 수 있다면 직장생활이 조금 더 편해질 것 같다. 저자는 공직사회에서 40년간 보고서로 인정받고 보고서로 승진한 달인이라고 스스로를 소개하고 있다. 검정고시 출신으로 17년 동안 주민센터에서만 근무하다가 보고서 작성 능력을 통해 기획실의 핵심 업무까지 도맡게 되었다고 한다. 일단 소개글 만 봐도 읽고 싶게 만드는 걸 보면, 저자의 보고서 작성 능력이 기대가 되었다.

 


책은 총 6장으로 되어있는데, 1장에서는 보고서 작성 이유와 중요성, 2장에서는 보고서 쓰기 어려운 이유를 경험담을 들어 설명하고 있다. 3장에서는 보고서 작성을 위한 자질, 4장은 드디어 제목인 상사가 열광하는 보고서란 어떤 것인지 설명하고 있다. 5,6장에서는 보고서 작성 비법과 사례를 들고 있다.

 


1장에서 말하는 보고서 작성 이유는 가장 간단하게 말하면 업무 추진을 위해서이다. 그리고 또한 보고서를 잘쓰면 업무를 잘한다는 인상을 준다고 한다. 직장인의  개인적인 성과나 업무적인 성과 달성을 다 이루기 위해서 보고서 작성능력은 중요한 같다.

 

2장의 보고서 쓰기 어려운 이야기에서는 공무원으로 보고 경험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소개해주어 공감도 가고 재미있었다. 그리고 글로 쓰는 보고서 뿐만 아니라 말로 보고하는 법도 나와 있는데 부분이 특히 좋았다.

 

책의 뒷부분으로 갈수록 결국 중요한 '보고서 쓰는 ' 관한 내용이 나온다.

결국 상사가 열광하는 보고서는 제출시점이 빠르고, 내용이 충실한 보고서이다. 보고서의 내용 뿐만 아니라 결재권자가 충분히 살펴볼 있도록 제출을 빨리 하는 것도 중요하다. 일을 미루어 마감 시점이 임박해서 하는 나쁜 습관이 있는데 반성하게 되었다. 그리고 실현가능한 결론이 들어간 보고서도 좋은 보고서라고 한다.  쉽진 않겠지만, 멋진 결론이 들어간 보고서를 있게 되면 좋을 같다. 책의 군데군데 사례를 들어 설명해주어서 좋았다.

 

유용한 보고서의 사례와 예시를 많이 들어주어서 유용하게 이용할 있을 같았다. 저자처럼 보고서의 달인이 되는 것은 쉽지 않겠지만, 노력하다 보면 보고서 작성 능력이 많이 향상되지 않을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이 책은 출판사에서 책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자기계발 #상사가 열광하는 마법의 보고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