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팩트 - 세상의 진실과 거짓을 한눈에 간파하는 강력한 10가지 법칙
팀 하포드 지음, 김태훈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학 콘서트> 저자이자 세계적인 경제학자 하포드가 저술한 책은 <타임스>, <파이낸셜 타임스>등의 올해의 책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400p 남짓의 두꺼운 책이지만 재미있게 읽힌다.

통계의 오류에 대처하는 법을 알려준다. 팩트를 해석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서 책의 제목이 <슈퍼 팩트>인가 보다.

요즘 회자되고 있는 '빅데이터' '알고리즘' 오류 사례들도 소개되어 있었다. 예를 들면 학생의 성적에 따라 교사의 강의의 질을 평가하는 알고리즘 있다. 교사의 강의가 좋다면, 학생의 성적이 오를 테니 알고리즘은 일견 타당해 보인다.  그런데 학생의 운이 나빠서 문제를 많이 틀리게 되거나,교실 밖에서 다치는 등으로 시험 성적에 문제가 되는 일이 발생한다면 교사의 역량과 무관하게 성적이 나오고, 교사의 평가가 결정되어 버리게 되는 것이다.

알고리즘을 만드는 사람이 편향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방식에 의해 훈련된 알고리즘 또한 편향된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빅데이터와 알고리즘의 이야기를 읽다보니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 생각나기도 했다.

과학기술이 발달한다고 해도 결국 해석하는 사람이 중심을 잡아야 하는 같다.

 


데이터를 현명하게 해석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에필로그에서 '슈퍼 팩트 십계명' 으로 정리되어 있다. 어떤 데이터가 취합되지 않았을지, 데이터에서 누가 제외되었는지 등등을 생각하면서 데이터를 바라보아야 한다. 표본이 편향되어 있으면 결과도 편향되게 된다. 저자는 결국 우리에게 세상에 호기심을 갖고 깊이 생각하며 질문하길 원한다.

 

 

<경제학 콘서트>, <괴짜 경제학> 다시 읽어보아야 겠다.

 

*이 책은 출판사에서 책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경제 #슈퍼 팩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