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습관은 나의 힘 - 유리멘탈도, 의지박약도 움직이게 하는 행동과학의 결정판
홋타 슈고 지음, 정지영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6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책 소개를 우선 하자면, 습관이라면 개인의 의지나 정신력을 중심으로 전개하는 책들과는 다르게 심리학, 행동경제학, 뇌과학등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더 편하게, 더 자연스럽게 습관을 형성하는 방법을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작은 행동이 유발하는 나비효과 같은, 엄청난 습관이 되어 인생을 바꾸는 112개의 습관화 기술을 보여주며, 누구나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행동 습관과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쉽고 합리적인 접근이다라는 생각을 들게 하는 특징을 가진 책이었습니다.
그래서 저자는 습관화는 특별한 사람들의 전유물이 아니라, 오히려 원리와 요령을 알면 놀라울 정도로 수월하게 습득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그 핵심엔진으로서 세가지 원리(1. 일단 움직여라/ 몸이 먼저, 뇌는 나중, 2. 기존의 습관에 덧붙여라/ 헤빗 스태킹, 3. 환경을 이용하자/ 넛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원리는 습관 형성을 쉽고 자연스럽게 만드는 핵심 전략으로서 본문의 세부적인 습관화 기술들을 체화시키는 중심을 잡아주는 축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노자의 도덕경이 떠올랐습니다. 우선은 이 책의 전체적인 사상의 중심인 “작은 습관의 축적”은 노자가 말하는 "천리행시어족하(千里行始於足下, 천리지행 시어족하)"인 '천 리나 되는 먼 여정도 결국 발밑의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는 뜻으로, 아무리 크고 원대한 일이라도 작은 시작과 실천이 중요하다는 철학과 일맥상통합니다.
또한 저자는 자연스럽게 습관을 만드는 법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는 노자 사상의 핵심 개념인 무위(無爲), 즉 억지로 애쓰지 않아도 자연自然스럽게 이루어지는 상태의 이상적인 모습이 투영되어 보입니다. 그래서 스스로의 의지와 정신력이 아닌, 억지스러운 힘든 노력보다 ‘자연스러운 흐름’을 중시한다는 점은 노장 사상과 그 궤를 같이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 “작고 자연스러운 반복과 흐름에 대한 삶의 지혜”를 우리에게 이야기해주고 있는 것이라 재해석해 봅니다.
책의 전체적인 흐름과 전개방향은, 습관을 감정이나 결심의 문제가 아니라, 과학적으로 검증된 행동 원리로 접근하고, 이를 삶의 각 영역(업무, 공부, 커뮤니케이션, 마음, 건강, 생활)에 적용해 나가는 확장형 구조로 전개됩니다. 목차는 제1장 과학적으로 증명된 업무 습관, 제2장 과학적으로 증명된 공부 습관, 제3장 과학적으로 증명된 건강 습관, 제4장 과학적으로 증명된 커뮤니케이션 습관, 제5장 과학적으로 증명된 멘탈 습관, 제6장 과학적으로 증명된 생활 습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의 본질적이고 진정한 가치는 “습관 만드는 기술을 알려주는 책”을 넘어 훨씬 깊은 의미를 담고 있는, 작은 것에서 시작해서 큰 힘을 보여주는 인생의 지혜를 담고 있는 책이란 느낌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무언가를 이루기위해서 특별한 비법만을 찾아 헤메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 책은 이야기합니다. 일상속 보통의 평범함에 그 비범함이 숨겨져 있음을. 또한 억지와 무리한 사고와 행동을 경계하여 작게 시작할 수 있는 힘을 주는 소중한 지혜를 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인위적이고 작위적인 것보다는 자연스러움에 대한 사고와 통찰의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듭니다.
각 장의 처음에 전개될 전체 내용에 대한 배경설명과 핵심에 대해 이야기하는 Overall approach 같은 구성은 내용을 이해하는 도움을 받았으며, 112개의 토픽을 한 면에 볼 수 있게 배치한 점은 독자의 가독성을 고려한 포인트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각 토픽별로 맨 위에 연구의 레퍼런스를 표기한 점은 신뢰감을 주기에 충분했으며, 마무리를 한줄의 문장으로 정리해 놓아 요점과 핵심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게 배치되어 있는 점은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한때 우리나라에서 유행한 광고의 카피같은 습관을 과학적인 시각과 관점으로 쉽게 풀어낸, 우리의 일상생활에 자연스럽고 작은 것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우는 철학서 같은 역할을 해주길 기대해 봅니다.
#습관은 나의 힘 #비지니스북스 #홋타 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