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레알 마드리드 레볼루션 - 세계 최고 축구팀 레알 마드리드의 경영 전략과 혁신 이야기
스티븐 G. 맨디스 지음, 김인수 옮김 / 세이코리아 / 2026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오랜만에 전략과 혁신을 주제로 한 책을 읽으며, 의미 있는 독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스포츠와 비즈니스의 관점에서 바라본 경영의 이야기를 함께 읽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책은 하나의 핵심 질문에서 출발합니다.
“조직은 자신의 정체성을 지키면서도 글로벌 시장에서 압도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가?”. 결국 이 질문은 단순히 '축구팀이 어떻게 돈을 버는가'를 넘어, 조직의 영혼이 담긴 문화(Culture)와 수익(Profit) 사이의 동태적 균형에 관한 근본적인 물음입니다. 그리고 그 초점은 가치가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에 대한 맥락적 분석을 풀어내고 있습니다. 즉 영혼이 담겨져 있는 조직으로서의 ‘지속가능한 경제- 스포츠 모델’을 완성해 내고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핵심질문과 연계하여 중용中庸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가치와 수익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가 수익의 원천이 되고, 수익이 다시 가치를 공고히 하는 구조적 선순환적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라 해석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책 소개를 하자면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축구 클럽, 엄밀하게 말하자면 축구 기업인 ‘레알 마드리드’를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기업”으로서 업業을 재정의하고 구체적으로 분석한 역동적인 책입니다. 그래서 축구를 포함해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서 일어나고 있는 시스템의 변화 그리고 레알 마드리드가 축구라는 스포츠와 자신의 클럽을 위해 혁신하고 앞서나가는 과정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정체성은 축구 이야기가 아닙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비즈니스 시스템에 대한 전략과 혁신의 내용이 그 중심에 있습니다. 축구 클럽이 단순히 스타 선수를 영입하는 ‘갈락티코’ 정책을 넘어, 구단의 전통과 가치관을 비즈니스 모델과 결합한 ‘성공의 선순환 구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스포츠 팬뿐만 아니라, 기업 경영자들에게도 조직의 정체성을 지속적인 수익과 성공으로 연결하는 통찰력을 제공하는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자는 레알 마드리드의 성공을 전술과 선수 영입 수준이 아니라 장기 전략·경영 의사결정·포지셔닝 전략의 관점으로 보며, 축구 구단을 경영·문화·미디어·테크 산업의 교차점에서 해석하고 전통적인 스포츠 분석에서 벗어나 현대 경영학적 혁신 사례로 재구성, 즉 기존의 혁신이 데이터 분석(Data Analytics)을 통한 효율성 극대화에 집중했다면, 이 책은 레알 마드리드가 '문화와 가치'를 전략의 최우선으로 하여 구단의 정체성 및 그 조직만이 가진 고유한 가치(Identity)를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엔진으로 보고 있다는 점이라 할 것입니다.
개인적인 이 책에 대한 해석의 관점은 ‘화이부동和而不同’이라는 개념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가치가 충돌하지 않고, 오히려 균형 속에서 공존하는 구조입니다. 즉 생산성과 민주성이라는 가치로 귀결된다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생산성, 즉 돈을 벌기 위한 하드웨어(인프라, 스타 선수, 글로벌 마케팅), 소프트웨어(브랜드 전략, 미디어 활용,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민주성의 참여-구단을 팬 중심의 참여형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과정-라는 고객경험이라는 가치를 실현한 이상적인 비지니스 모델을 정립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일반적인 주식회사 구조에서는 주주 가치 극대화(생산성)를 추구하다가 고객의 진정한 참여(민주성)를 놓치기 쉽고, 반대로 비영리 단체는 참여에만 집중하다 생산성을 잃곤 합니다. 레알 마드리드는 이 극단 사이에서 '가치 중심 경영'이라는 가교를 통해 둘을 성공적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미래 산업은 기술 발달로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성이 줄어들면서, 소비자에게 독특하고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공하는 경험 경제(Experience Economy)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AI 시대의 스포츠 비즈니스는 ‘경기를 파는 산업’에서 ‘관계·정체성·경험을 데이터로 확장하는 산업’으로 진화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이 책은 스포츠 비즈니스의 미래 성장전략이자 생존전략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전략적 나침판이 될것입니다.
이 책은 스타 선수나 자본이 아니라 명확한 가치, 일관된 의사결정, 흔들리지 않는 문화가 어떻게 장기적 성공을 만드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레알 마드리드는 왜 항상 경쟁력을 유지하는가라는 질문에 답하며, 스포츠를 넘어 다양한 산업과 조직에 확장 적용할 수 있는 범용성과 호환성을 지닌 책이라 생각됩니다.
스포츠 산업 종사자뿐 아니라, 정체성과 수익 사이에서 고민하는 모든 조직의 리더에게 이 책은 충분히 읽을 가치가 있는 참고서가 될 것입니다.
#하버드비즈니스스쿨 #경영전략 #비즈니스 #레알마드리드 #레알마드리드레볼루션 #스포츠비즈니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