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혈액을 만드는 법 - 세계 최고의 심장혈관외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와타나베 고 지음, 이진원 옮김, 사카모토 마사야 감수 / 청홍(지상사)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리뷰는 책과 콩나무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협심증과 당뇨 전단계를 앓고 있어 혈액에 대한 공부를 하고 싶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고나서 '순망치한(脣亡齒寒)'이란 어구가 생각이 났습니다. 제목은 혈액이지만 그 시작은 혈관부터 그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혈액과 혈관의 긴밀한 상호 의존성이 이 책을 중심을 이루며 전개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심장혈관외과 전문의로서 혈관이 망가지기 전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유비무환의 지혜로서 그 핵심은 좋은 혈액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많은 건강관련 서적들은 신체의 각각의 부문인 장기중심이나 특정 요소를 가지고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은 수많은 건강 정보를 혈관과 혈액이라는 하나의 기준으로 정리해, 노화와 질병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예방 의학서적 성격이 강한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건강한 혈관과 좋은 혈액을 만들고 지키는 것이 건강하게 삶을 살아가는 가장 확실한 방법임을 설득력 있게 설명하고 있는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내용을 다양한 그림을 통해 의학적인 내용을 일반인의 눈 높이에 맞추어 전문용어보다는 일상적인 이야기로 접근함으로써 독자들의 이해와 가독성을 높여주고 있는 구성상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혈관 및 혈액건강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그 올바른 방향성에 대한 실천을 도와주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내용은 가장 도움을 받았던 내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부담없이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작은 습관들을 소개해 주고 있는 것은 이 책의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결국 전문적인 의학 이야기나 이론이 아닌 혈관과 혈액 건강을 위한 직접적인 방법론에 집중하여 우리는 건강한 삶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책의 구성은 4(1. 혈관을 손상시키는 범인은 혈액과 노화, 2장 혈관을 손상시키는 나쁜 혈액 노화를 늦추는 좋은 혈액, 3.100세까지 혈관을 지키는 좋은 혈액 만들기, 4장 좋은 혈액을 지키는 생활습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와 연계된 전체적인 흐름을 정리하자면, 노화의 원인은 혈관과 혈액이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좋고 나쁜 혈액에 대한 설명을 하며 좋은 혈액을 만드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활습관으로서의 건강가이드를 제시하면서 마무리 되고 있습니다.

 

저자는 3가지 특징(충분한 수분을 보유, 필요 이상의 지질과 당을 가지고 있지 않음, 다량의 염증 유발 물질을 함유하고 있지 않음)을 지닌 것이 좋은 혈액이다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좋은 혈액 만들기에는 약이나 건강기능식품보다 기본 생활 관리가 우선임을 강조하고 있으며, 좋은 혈액을 지키는 생활 습관 단기간의 노력보다 꾸준함이 혈액의 질을 결정하고 지속 가능한 습관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손상된 혈관은 1020년에 걸쳐 스스로 만든 작품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많은 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난날의 잘못된 생활습관들이 주마등처럼 지나갑니다. 하나씩 바꿔나가고 개선하여 건강한 생활습관과 기본적인 생활 관리에 더욱 주의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들게하는 책이었습니다.

 

큰 글씨, 글자들의 두께 조절, 충분한 여백의 활용등은 독자들이 책에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어 좋은 포인트로 보여 집니다.

 

혈관과 혈액건강 가이드이지만 우리의 몸은 모두 이어져 있다라는 상호연관성과 통찰을 이해해 볼 수 있는, 일반인 독자들을 대상으로 쓴 이해하기 쉬운 생활 의학서라는 생각이 듭니다. 혈관 및 혈액 관련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이나 건강관리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누구나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편한 매력을 지닌 책입니다.

 

#좋은 혈액을 만드는 법 #청홍 #와타나베 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