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마케터는 사업가다 - 컨셉과 숫자로 기업의 생존을 이끄는 최고의 마케팅 수업
소선중 지음 / 다산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마케팅은 어떤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마케터의 핵심 역할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오늘은 마케팅의 기능과 마케터의 본질적인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책의 핵심을 담아 소개하자면, 사업가적 관점에서 마케팅의 본질을 꿰뚫는 실전 지침서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설명하자면 저자는 마케터는 기술자나 예술가가 아닌 사업가가 되어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습니다. '사업가적 마인드셋(Entrepreneurial Mindset)'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케터는 스스로를 '회사의 직원'이 아니라 '작은 CEO'로 인식하고, 모든 의사결정을 사업 수익성의 관점에서 내려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라 할 것입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마케팅에 대한 정의를 사업가적 마인드에 입각하여 본질적으로 재정의하고 , 마케터로서 이를 달성하기위한 성장 모델링이란 관점으로 해석해 보고 싶습니다. 비즈니스 전략 차원의 교육적(HRD) 관점에서 접근하여 이해하는 것도 저자의 비즈니스의 전체 최적화를 고민하는 주체라는 방향에도 부합하리라 생각이 듭니다. 결국 마케터로서 사업과 조직 성과에 도움이 되는 정확한 가이드와 의사결정을 해줄 수 있는 전략적 방향성과 이런 역량을 키우기 위한 성장의 관점이 책의 전반에 흐르고 있는 기조라 할 것입니다.

 

그래서 구체적인 사업가로서의 무기이자 성장의 2가지 포인트인 전략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책의 구성과 내용이기도 합니다.

첫째 경쟁사를 일격에 격파하고 소비자를 감동시킬 수 있는 강력한 창인 차별화된 컨셉역량 8, 둘째 우리의 사업적 의사결정을 도와줄 단단한 방패인 정교한 손익 관리역량 4


그리고 이와 연계된 마케터의 공부법을 마케팅과 경영학 이론, 국내외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한 사례, 다양한 업계와 직급의 네트워크 관계라는 3가지를 소개하고, 마케터로서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다른 마케터와 다르게 뛰어난 모습을 가꿔가는 마인드셋을 가져야 함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을 넘어선 경영이라는 커다란 틀에서 본 이 책의 본질적인 시사점은 조직의 모든 기능과 조직은 사업전략의 목표 달성인 수익에 정렬(Alignment)되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수익을 직접 창출하는 부서와 지원 부서간의 경계가 모호해 지는 빅블러(Big Blur) 현상을 다시한번 강조한 것으로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Staff 조직 역시도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수익률)적 마인드와 관점에서 운영해야 함을 강조하는 것이라 할 것입니다. 환경- 전략- 조직이라는 구조에서 보자면, 내외부의 경제환경에 따른 경영환경에 살아남기 위한 비상상황의 일상화는 생존전략으로서의 조직과 구성원들에게 더욱더 사업적 마인드가 중심되는 방향으로 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 할 것입니다.

 

미래 경험산업을 대비하고 고객경험(Customer Experience, CX) 마케팅 차원에서 보자면, 마케팅은 전체 고객경험 중 일부 접점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라 할 것입니다. 현대 비즈니스에서 마케팅은 '고객경험이라는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한 모든 과정'으로 진화해오고 있습니다. 즉 고객 경험 시대의 마케팅 전략가로서 전체 비즈니스 구조를 설계하는 사람이란 컨셉은 이 책의 방향성과 일치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저자 역시 AI에 대해 언급을 하고 있지만, AI 시대에 이 책은 "도구(AI)의 노예가 될 것인가, 도구를 부리는 주인(사업가)이 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마케팅 스킬은 AI로 대체될 수 있지만, 사업을 설계하고 이익을 창출하며 고객과 공감하는 '사업가적 마인드셋'은 더욱 희소하고 가치 있는 역량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는 AI가 고도화되면 더욱 더 중요한 핵심이슈로 대두될 것입니다. 이를 준비하는 것은 미래 생존의 키가 될것입니다.

 

마케팅의 '거품'을 걷어내고 그 '본질'에 다가가는 책입니다. 조직은 물론 개인의 생존전략이라는 관점에서의 사업가적 마인드 셋을 강조하며,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화함으로서 명확한 개인 커리어의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됩니다. 진정한 사업가적 마케터로서 거듭날 수 있는 전략 나침판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마케팅 #마케팅수업 #비즈니스마인드 #모든마케터는사업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