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지식포럼 인사이트 2026 - 뉴 오디세이: 대전환기를 항해하는 인류의 새 도전
매일경제 세계지식포럼 사무국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매경미디어그룹이 주최하는 세계지식포럼은 지식 공유를 바탕으로 세계의 균형잡힌 성장과 번영을 추구하고자 2000년부터 시작한 글로벌 포럼입니다. 이 책은 연례로 진행되는 세계지식포럼(WKF)의 2025년 9월 개최되었던 행사의 세계적 석학·리더들의 강연과 토론을 바탕으로, 글로벌 변화의 흐름과 미래 전략을 담은 포럼 리포트 겸 세계의 미래 전망서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글로벌 레짐Regime 체인지에 대한 대처보다는 근본 시스템부터 혁신하는 대전환이 필요한 시점임을 파악하고 고전에서 벤치마킹한 새로운 주제로 ‘대전환기를 항해하는 인류의 새 도전(New Odyssey: Navigating the Great Transition)’을 주제로 진행되었고 책의 핵심주제가 되었습니다.
책의 흐름은 책의 목차의 방향성을 따라가면 큰 틀을 이해하실 수가 있습니다. 즉 대전환기의 새로운 글로벌 질서→ 지정학과 패권 경쟁차원의 세계 질서 재편→ AI라는 기술 패권의 도래→ 환경변화에 따른 산업구조의 재배치→ 인간과 문화 중심의 새로운 사회 체계 필요가 거시적인 네러티브가 될것입니다.
그래서 현재의 혼란스러운 상황을 바탕으로 (단기적 시점 고려), 향후 수년(중기적 시점)을 넘어 더 나은 세계로 나아가기 위한 장기적인 성장통과 대전환의 방향성(장기적 시점)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단기적 현안을 진단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중기 및 장기적인 미래 전략과 시스템의 대전환에 가장 큰 중점을 두고 전개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거시적인 프레임과 미시적인 다양한 주제들을 담고 있어, 세계가 대전환기에 있을 때 어떻게 미래를 이해하고 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방향성인 나침판 같은 역할을 독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글로벌 미래 전망에 대한 책들은 미국과 유럽 중심적 시각을 반영한 것이 대부분이라 할수 있습니다만, 이 책은 한국적 상황에서 보려는 관점, 다양한 세션에 한국인이 참여하여 내용을 반영하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새 질서(New Order)', '미래를 위한 투자(Invest the Future)', 'AI 전환(AI Transition)', '산업의 대항해(Industrial Odyssey)', ‘문화와 인간(Culture & Human)의 5대 지식 필러를 통해 혼란 극복의 열쇠이자 미래와 장기적인 변화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전 지구적인 다양한 이슈와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해, 시의적절한 주제를 가지고 글로벌적 관점과 시각으로 근본적인 혁신을 지향하는 지식의 향연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와 패권의 구도에서 개별 기업조차 근본적인 시스템의 혁신은 난제 중의 난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하물며 개별 국가 차원 그리고 글로벌 차원으로 확대된다면 그 혁신의 이슈는 더욱 실행하기 어려워지는 결과가 예상됩니다. 안타깝지만 정치나 경제적으로 더욱더 극단화되고 편중이 심해지는 과제를 해결해야하는 사악한 글로벌 과제가 계속될까 우려스럽습니다.
글로벌 환경은 혼란과 위기 예를들면 미중갈등, 전쟁, 금리/인플레, AI 패권, 공급망 붕괴, 노동과 문화의 변화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특히 세계 경제는 '낮은 성장률(Low Growth)', '높은 불확실성(High Instability)', 그리고 'AI 혁신(AI Innovation)'이라는 핵심변수를 해결해야하는 도전적인 과제로 우리에게 응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생태계에서 매우 강력하고 현실적인 헤게모니적 힘의 논리와 알고리즘인, 미국과 중국의 양강 구도는 갈수록 공고해지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또한 핫 이슈인 AI의 패권과 경제적 이익 뿐만 아니라 AI 미래에 대한 “인간으로의 회귀”라는 본질에 대한 전 지구적인 담론화를 통한 방향성 정립은 몇몇 국가의 일이 아닌 전 지구적으로 풀어야할 핵심과제가 될것입니다. 우리에게는 지식을 넘어선 인류의 마음이 더 중요해 보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인간 전체를 위한 위대하고 현명한 솔로몬의 지혜가 필요해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혼란의 시대를 바라보는 거대한 지도이자, 글로벌 변곡점에서 우리가 대비해야 할 사고방식의 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I를 넘어 AGI가 도래한 10년 후의 대변혁기에는 과연 어떤 모습으로 세계지식포럼이 우리 앞에 서 있을지 기대와 호기심을 갖고 내년 포럼을 기다려 봅니다.
#세계지식포럼 #글로벌리더 #AI전환 #미래전략 #세계지식포럼인사이트2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