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시대 직업 세계 - 캐릭터와 인포그래픽으로 발견하는 나의 미래 직업
한상근 지음, 김인성.김도형 그림 / 씨마스21 / 2026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대학생과 고3을 둔 학부모로서 진로에 대한 탐색차원의 구체적으로 어떤 직업이 있는지에 대해 아들들과 이야기 할 수 있는 좋은 책을 발견하여, 특히 대입을 앞둔 고2 아이가 학과선택에 도움을 받고자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각적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 구성에 있습니다. 캐릭터와 인포그래픽을 중심으로 정보를 전달해 단순한 텍스트 나열을 피하고, 흥미와 가독성을 동시에 살리고 있습니다.
구성상의 특징은 각 직업의 특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캐릭터의 이미지를 제시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시각적이고 직관적인 자료가 중심이 되어 직업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업과 심리검사를 연계시켜 보여주고 있으며 다양한 직업군의 균형있는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책의 체계이자 직업의 분류는 크게 7가지(경영/금융, 연구 및 공학기술, 교육/법률/사회복지/군인, 보건/의료, 예술/방송/스포츠, 미용/여행/음식/경비, 영업/판매/운송, 건설/정비/생산) 범주로 대분류하고 이를 다시 155개의 세부 직업으로 정렬하고 있습니다. 이와 연계하여 직업/전직 가능 직업으로 파생적인 1,300여 개의 직업들을 안내해 주고 있습니다.
155개의 직업의 소개와 안내는 크게 세 가지 방식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먼저 캐릭터의 이미지와 더불어 실제 무슨 일 하는지에 대한 개관적인 설명을 하고 있으며 그 후에 인포그래픽을 통해 각각의 직업이 필요로 하는 능력, 흥미, 적성과 직업 현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직업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사람에게 잘 어울리는지, 그리고 이런 직업을 갖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를 구조화하여 정리하고 있습니다.

AI 시대의 새로운 직업에 대한 소개는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미래 유망한 AI 관련 전문가, 데이터 관련 직업, AI를 활용하고 관리하는 직업등 다양한 직군의 설명이나 프롬프트 엔지니어, AI 트레이너, AI 컨설턴트 같은 새로운 직업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추가된다면 금상첨화가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어려움이 존재하나 각 직업에 대해 직무별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받아 내용에 대한 수정과 보완 작업을 통해 완성도를 높힌다면, 미래 직업을 탐색하는 청소년들에게 더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추후 이런 점들이 보강된 개정증보판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중고등학교의 과정을 지켜보면서 학교에서의 직업교육이 심각하게 미흡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입시 중심의 교육 구조와 과도한 사교육 의존은 학부모 입장에서 안타까움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25년차 직장인의 시각에서 보자면 정말 국영수 위주의 교육과정과 직업 교육에 대한 동태적인 균형은 미래 교육 정책의 핵심과제라 생각합니다.
미래 사회생활의 가장 중요한 직업에 대한 준비는 소홀히 하고, 엉뚱한 경쟁과 시험을 위한 시험 그리고 성적만으로 줄세우기에 빠져있는 망국적인 한국 교육은 반드시 혁신되어야 할것입니다. 진정 미래 우리의 아이들이 건강한 직업인으로 거듭나길 바란다면 말입니다.
청소년들이 현실적으로 흥미를 가질 만한 다양한 분야의 직업들을 엄선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방대한 지식과 정보는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를 폭넓게 연결하고 확장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잘 정리하여 보여주고 있는 책입니다. 비생산적인 엉뚱한 경쟁에 빠진 한국 교육 현실 속에서, 이 책은 입시지옥에서 갈팡질팡하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연결하고 미래 직업인으로서의 건강한 삶을 그려보도록 돕는 중요한 나침반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말고사 준비로 당장은 어렵지만, 겨울방학에는 이 책을 활용해 아들과 함께 진로를 탐색하고 학과 선택을 준비해 보려 합니다.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 기대해 봅니다.
#AI시대 #미래직업 #직업안내서 #AI시대직업세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