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학적 관점 다르게 보면 고통이 줄어든다
이창현 지음 / 애드앤미디어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사실은 없고 해석만 있다

-니체-

 

아직 저도 공부하고 있는 중입니다만,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책을 쓴다거나 서평을 작성하는 것은 자기만의 인식의 관점에서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이란 생각이 듭니다. 결국 인식의미부여와 연결되는 해석解釋, Interpretation”이란 단어로 귀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핵심 키워드이자, 제가 올해 집중해온 주제인 해석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니체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사실은 없고 해석만 있다". 이의 의미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사실'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으며,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는 것은 모두 우리의 관점과 의지에 기반한 '해석'이라는 뜻입니다. 결국 동일한 사건이나 사물이라도 누가,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음을 강조하며, 이는 그의 관점주의(Perspektivismus)사상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이 독자들에게 던지는 핵심 질문은 질병을 다르게 볼 수 있고, 해석할 수 있는가? 그리고 그 의미는 무엇인가?“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자는 약학·생리학·심리학·철학이 만나는 지점에서, 우리가 알고 있던 질병과 감정, 삶의 고통을 새롭게 해석할 관점을 제안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생존학적 관점이라 명명하고 있습니다.

 

결국 저자의 핵심 메시지는 질병을 다르게 보면, 즉 다르게 해석하면 우리의 삶도 다르게 보이며 고통은 줄어든다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책의 기조를 바탕으로 하여 주요내용을 정리해 보자면, 기존의 병리학적 관점의 증상은 고쳐야 할 것으로 보는 반면에, 저자의 차별화된 생존학적 관점은 증상을 해석해야 할 것으로 보고 다양한 질병(피로, 관절염, 불면/공황/감정이상, 뇌출혈과 뇌경색,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갑상선 저하증, 요산, 통풍, 협착증, 파킨슨병, 치매, , HIF-1α, 만성염증, 자가면역질환)들에 대해 이를 적용하여 독자들에게 또 다른 시각과 관점에 대한 이해와 사고의 폭을 넓혀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이렇게 몸을 해석하는 방식을 바뀌면 삶을 해석하는 관점도 달라질 것이다라는 인생으로의 확장적 사고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해석에 관한 책인데, 그럼 저의 개인적인 이 책을 바라보는 해석은 기존의 병리학적 관점의 통념을 벗어난 질병에 대한 변화Change의 정체성을 가진 혁신Innovation적인 책이라 표현해 보고 싶습니다. 그래서 질병을 고통의 원인이 아닌 몸의 언어이자 존재의 메시지로 다시 듣게 하는 시도라는 점에서 진정한 변화의 의미를 지닌다하겠습니다. 그러므로 기존의 주류적 관점에서 과감하게 탈피하여 새로운 관점 디자이너로서의 생존학적 관점을 제시하여 질병과 고통에 대한 또 다른 접근방법을 보여주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변화와 혁신은 본질적으로 다양한 저항에 부딪치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사람의 관점을 바꾼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라는 것은 잘 알려진 이슈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들을 잘 극복하고 올바른 질병에 대한 해석의 관점이 뿌리내리고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길 바래봅니다.

 

책의 구성에서 세부 단원별 설명이 끝나면 고통이 줄어드는 핵심포인트라는 마지막 Wrap-up같은 핵심을 정리하고 있는데 이 파트는 이 책의 특징을 잘 반영한 정수精髓가 되고 있습니다. 생존학적 관점의 새로운 해석적 접근이 어떻게 매력적으로 다가오는지 너무나 잘 표현하고 있는 부문이라 생각됩니다.

 

이 책을 통해 몸의 신호를 해석하는 방식이 곧 삶을 해석하는 방식이라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결국 세상을 그리고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보고, 해석할 것인가에 대한 소중함과 중요성을 깨우치게 해준 고마운 책이란 느낌을 받았습니다.

 

책의 에필로그의 서두인 고통은 줄어들 수 있다. 우리가 다르게 보기 시작할 때라는 말은 강한 인상으로 화두같은 깊은 여운을 마지막으로 남기고 있습니다.

 

이 책이 질병과 감정, 삶의 고통에 올바른 시각과 관점을 정립하고 더 나아가 삶을 해석하는 방식에 변화와 혁신을 주는 좋은 책으로 오랫동안 독자들과 함께하길 바랍니다.

 

#증상 #생존학적관점 #생존학 #생존학적관점다르게보면고통이줄어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