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 회사를 10배로 키워주는 회계사가 있습니다! - AI시대, 99% 기업이 모르는 폭발 성장 설계도 하이 아웃풋 10
서정민.서정무 지음 / 라온북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여러분, 영화 좋아하시나요. 개인적으로 한국영화 중 에서는 송강호가 열연한 관상이란 영화를 참 좋아합니다. 영화의 엔딩 부분의 바다를 배경으로 흐르는 독백은 정말 백미白眉라 생각됩니다.

난 사람의 얼굴을 보았을 뿐, 시대의 모습을 보지 못했오...시시각각 변하는 파도만 본 격이지, 바람을 보아야 하는데, 파도를 만드는 건 바람인데 말이요

 

그래서 이 책은 저자인 회계사가, 이미 다가왔고 또 다가올 미래 트렌드의 핵심인 AI파도가 아닌 그 본질인 바람을 보고 나름의 생존生存과 성장成長에 대한 대비서 및 준비서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의 정체성은 ”AI에 대응하는 혁신Innovation“에 대한 내용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책의 기저에 흐르는 전개방식은 회계사의 숫자를 능숙하게 다루는 마인드에 기초하여 이야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용과 편익에 대한 철학적 렌즈를 통한 관점과 태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저자의 책을 쓴 동기는 환경변화에 따른 직업적 위기 상황이라 보여집니다. 따라서 회자되고있는 AI 시대의 대체될 직업 중 하나인 회계사의 미래에 대한 리스크, ”AI 시대의 회계 및 세무사는 사라질 것인가 변화 할 것인가?“의 핵심질문에 대한 고민은 글을 쓰게 된 주된 시발점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그 솔루션이며, 회계사의 미래 커리어 패스이자 맵(그 주된 방향성은 AI와 세무전문성을 겸비한 비즈니스 전략 전문가로서의 확장성을 확보하여 더 큰 영역으로의 진출)을 그려보며 역할에 대한 혁신적 변화를 통한 업을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모든 업종이 AI로 인해 업무 프로세스의 혁신을 맞이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AI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직장인은 결국 도태될 수밖에 없다는 절박함이 책 전반에 흐릅니다.이 점에서 이 책은 단순한 직업군의 이야기를 넘어, 모든 직장인에게 AI 시대의 생존 전략을일깨워주는 경고이자 제안서로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직장인들에게 이 책이 주는 의의는 AI의 심화에 따른 그 진화의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 특히 미래의 직업에 대해서 우리는 과연 무슨 준비를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한 경각심과 그 대안의 길을 모색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회계사로서의 생존모델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거운 우리의 생존의 이슈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씁씁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고소득층인 회계사도 이렇게 미래의 준비를 하고 있는, 그렇지 못한 많은 직장인들은 어찌해야 하는가라는 생각이 들었고, 저자(회계사)의 미래 커리어 모델은 결국 기존의 다른 영역으로의 진출은 밥그릇(?) 싸움으로 번지는 것이 아닌지에 대한 우려가 들기도 했습니다.

 

이 책의 주요한 내용이자 회계사가 10배로 회사를 키워주는 도구이자 핵심 키인 “AI의 활용의 방법과 논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AI를 잘 활용한다면 기존의 방식보다 더 많은 업무처리를 가능하게 하면서 동시에 비용은 더 절감할 수 있다는 주장과 이러한 AI를 활용하여 회사의 자동화 구조를 설계하고 돈이 남는 세무 재무 구조를 설계하고, 마케팅과 브랜딩을 하며, 빠른 실행을 할 수 있다면 회사를 10배 더 성장시키는 것은 전혀 무리가 되지 않을 거로 생각합니다라는 논리를 펼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에서는 다소 이론적이고 감성적인 접근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AI의 솔루션처럼 보는 시각이 현실과의 간극을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독자는 약간의 거리를 두고 비판적으로 읽을 필요도 있습니다.

 

책의 제목처럼 회사를 키워주는 회계사가 있는 반면에 그렇지 않은 회계사도 존재하는 것은 현실임을 알아야 할것입니다. 또한 회계사는 전략적 숫자경영에 대한 전문 인력입니다. 책에서도 언급했지만 숫자경영의 본질은 숫자 너머의 경영을 이해하는 힘이 절대적인 역량임을 다시한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미래 AI 시대를 대비하는 직장인으로서의 정체성과 준비, 대응의 중요성을 너무나 잘 일깨워준 책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AI의 파괴적 혁신이 기업에 가져올 무한한 가능성을 엿 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여기서의 핵심은 유비무환有備無患이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의 생존을 위한 커리어의 혁신과 기업의 AI 도입에 대한 중장기적이고 단계적 도입에 대한 전략이 너무나도 절실한 시기가 우리의 앞에 이미 와 있습니다.

 

#사장님, 회사를 10배로 키워주는 회계사가 있습니다! #RAONBOOK #서정민 서정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