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사 다니며 순이익 월 5천 찍는 김 대리 이야기 - 절대 퇴사하지 마세요. 회사 다니면서 스몰 스타트 하세요
김관장 지음 / 센시오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궁금했습니다! 갓 서른을 넘긴 대리가 월 순수익 5천을 찍다니, 더구나 한국의 경제상황은 절대위기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매우 심각한데 또한 자영업자의 폐업율을 보자면 더욱 더, 그리고 주변에서 퇴직 한 지인들의 사업실패에 대한 케이스를 많이 봐왔기 때문에 그 궁금증은 커져만 갔습니다.
따라서 이 책의 읽게 된 가장 큰 동기는 저자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마인드와 실행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싶어서였습니다.
책의 특징은 현 직장에서는 대리 그리고 자기사업에서는 CEO로서의 투잡에 대한 성공 해부학같은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젊은 나이에 경험한 CEO로서의 무거운 왕관같은 어려움과 이를 극복해 나가는 조직과 인생의 소중한 경험을 독자들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책 소개와 중복되는 내용이지만, 이 책의 매력과 장점은 회사를 다니면서(퇴사하지 않고) 자기사업, 즉 투잡을 통해 자기실현을 하는 현장감을 느낄 수 있으며 현실적인 공감을 할 수 있는 저자의 경험에서 우러난 진솔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점이라 할것입니다. 그래서 자기만의 부富를 축적하는 노하우를 공개하고 직장인들에게 또 다른 길이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은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우선 저자의 인생에 대한 나침판에 대한 설정을, “전문직보다 많이 버는 가장 현실적이고 높은 확률인 방법은 본인의 사업을 하는 것 뿐”이다라는 결론을 내리고 방향성을 정립하고 실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저자는 동종업계 경쟁자와 차별성을 만들어주는 포인트를 “상상하기”로 구체화시키고 있습니다. “실행하기 전 머릿속 시뮬레이션”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는데 CEO로서의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끝없는 고뇌의 또 다른 이름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예를들면 고객과 직원 마음 역지사지, 내가 유명기업가였다면 어떻게 판단했을까?, 10년뒤에도 사라지지 않을 비즈니스인가?, 이제껏 없었던 서비스를 런칭하면 어떻게 될까?, 잘 안되면 플랜 B,C,D,E는 무엇인가?등은 그가 성공한게 된 바탕이 된 미래지향적이고 위기대응에 대한 사고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자의 사업성공 핵심성공요인은 무엇일까요?. 챕터 2에 “자기에게 맞는 아이템으로 누구든 성공하는 일곱가지 공식(1.남 따라하지 말고 나의 스타일을 파악하세요 2.진입장벽이 낮은 곳은 경쟁도 심하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3. 루틴을 만들지 않으면 버는 금액에 한계가 잇어요 4.제발 제발 제발 퇴사하지 마세요 5. 이제부터 그 누구도 당신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6. 1촌에게도 조언 따위 하지 마세요 7. 서운해 할 아내, 자녀, 가족, 친구에게 양해를 구하세요)”을 소개하여 독자들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자자 역시 성공의 이면에는 많은 시행착오의 과정을 지나왔을 것입니다. 그리고 간절하게 극단적으로 처절하게 무언가를 해보는 과정에서 나의 “수준”을 알게 되고, 내가 살아가는 데 가장 편안하고 알맞은 위치가 어딘지 깨달을 수 있었다는 이야기는 가장 인상적으로 다가왔습니다. 편안하고 안정된 삶이 아니라 극한상황에서 자신을 진정한 길을 찾아가는 인생의 지혜를 몸소 실천한 저자를 보면서 부끄럽지만 스스로를 돌아보는 진지한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젊은 나이에 사장의 정체성에 대한 돈 감각, 인맥, DNA등에 대한 보이는 또는 보이지 않는 매우 큰 자산에 대한 기반을 마련한 것은 부럽고 나도 가지고 싶었던 성장자본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업운영의 고민중에 하나였던 저자의 “시스템”에 대한 이슈 제기와 솔루션은 많은 생각을 하게합니다. 결국 기업이 돌아가는 것은 “사람人”과 “시스템System”인데, 사람이 없어도 자연스럽게 운영되는 시스템 구축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보는 사업을 한다는 것, 더 나아가 CEO가 된다는 것의 피상적인 모습이 아니라 솔직하고 현실적인 자화상을 볼 수 있었던 책으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현직에 있으면 자기사업을 한다는 것에 대한 진정한 의미와 현실을 깨닫게 해주는 좋은 책으로 오랫동안 독자들과 함께하길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회사 다니며 순이익 월 5천 찍는 김 대리 이야기 #센시오 #김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