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교사가 만든 예체능 수업을 위한 찐 실전 ChatGPT 생성형 AI 음악·미술·체육 수업에 활용하기! - 사운드로우, 밴드랩, 인크레디박스, 블롭 오페라, 미조우, 비디오 스튜, 마이크로소프트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 이미지 크리에이터, 레오나르도 AI,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캔바 드림 랩, ChatGPT, 스프레드시트, 티처블 머신 찐 실전 시리즈 10
장지우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AI 대변혁기에 “AI가 우리의 학교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라는 가능성과 미래에 AI와 선생님들 역할은 어떤 파괴적인 혁신의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인가?”라는 궁금증이 이 책을 읽게 된 가장 큰 동기가 된 것 같습니다.

 

AI의 도래는 교육분야에도 혁명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반의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학교와 교실의 혁신을 가져오는 AX(AI Transformation)로의 전환에 가속도를 내야 할것입니다. 만약 이에 뒤쳐진다면, 사회와 학교의 “AI 격차가 심화되어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하게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날아다니는 AI와 기어가는 학교가 된다면 희망이 절망으로 바뀌는 미래의 현실에 마주할 수도 있음을 직시해야 할것입니다.

 

각 과목별로 현직 담당교사가 직접 집필하여 현장의 생생함을 담아 미래지향적인 “AI 예체능교육의 선구자적 역할을 통해 교육적 진화의 큰 발자욱을 남기고 있는 의의를 가지고 있는 책이라 생각됩니다. AI의 예체능 분야에서 개척자적 역할을 해주신 선생님들께 깊은 감사와 큰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정부차원의 AI의 예체능교육에 대한 운영 매뉴얼과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거쳐 교육 전반으로 확대되어야 할것입니다.

 

머리글에도 언급하고 있지만 이 책은 예체능 실기 수업의 구조적인 문제점 즉 현장의 고질적인 한계에 대한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전통적인 예체능 수업의 한계를 넘어, 에듀테크와 인공지능이 어떻게 이 난관을 헤쳐 나갈 수 있는지 흥미로운 트랜드인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다양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선생님들께서는 AI 태동 이전에서 상상할 수 없었던 일이 현실로 나타나는 놀라운 변화와 혁신의 교육 현장을 직접 체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전체적인 구성은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에듀테크와 인공지능이 바꾸는 예체능 수업에서는 AI와 교육에 대한 배경적인 설명으로 문제의식부터 균형적인 접근까지 전반적인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AI시 대의 선생님의 필요역량과 이에 따른 이슈들이 빠져있는 점은 많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2음악에서는 인공지능이 음악교육에 오랜 한계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탐구하고 있습니다. 3미술에서는 인공지능은 예술가가 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지며 인간의 창의성과 미적 안목이 예술의 본질임을 강조합니다. 4체육은 인공지능이 체육교육 현장에 왜 필요한지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하여, 스포츠 현장의 인공지능 활용사례를 소개하고, 교사의 효율적인 수업 및 보조 도구로서 인공지능 역할을 강조합니다.

 

인류에게 AI가 던지는 본질적인 질문은 인간이자 인류에 대한 실체적 존재Substantive being에 대한 물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교육 분야에도 당연히 적용될 수 있습니다. 미래에 인간으로서의 교사의 영역, “AI는 선생님들의 역할을 어디까지 대체할 것인가?”라는 화두에 직면하게 될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교사로서의 정체성Identity이란 마지막 관문에 도달하게 될것입니다.

 

파괴적 혁신으로서 AI는 학교와 교실 혁명의 기술적 동인으로 선생님들과 학생에게 다가오게 될것입니다. 우리 학교는 아직까지는 학생이 아니라, 선생님 중심의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AI 시대의 교사의 역할과 교사상은 미래 경쟁력의 핵심가치라 생각됩니다. 이런 면에서 보자면 AI 리터러시(인공지능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며,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는 선생님들의 필수적인 기초역량이며 다양한 AI 툴의 활용역량은 학생들과의 의사소통의 새로운 문법이 될것입니다.

 

한국의 입시 중심과 경쟁 과열이라는 망국적인 교육 현실에서 국영수 및 탐구과목이 아닌 예체능 분야에서 AI를 접목한 교수법이라는 의미있는 책의 출간은 인상적인 포인트였습니다. 이런 선생님들의 진심이 제자들에게 전해지길 진심으로 바래봅니다.

 

예체능 실기 과목에서 AI를 활용한 교수법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관점과 시각을 제공하고, 학교에서 AI 대변혁기에 균형감을 잡는 좋은 책으로 오랫동안 독자들과 함께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찐 실전 Chat GPT 생성형 AI(에듀테크) 음악, 미술, 체육 수업에 활용하기 #광문각출판미디어 #장지우 강민지 정지훈 조선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