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그것만 팔렸을까 - 시장을 뒤흔든 빅히트 아이템의 비밀
신병규 지음 / 해뜰서가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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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핵심내용을 요약하면, 스몰비지니스에 전략적 정합성Strategic Congruence이 있는 스몰데이터의 혁신 가치를 독자들에게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매력과 장점은 소중대견小中大見이라는, 기법이나 기교라기보다는 생활속에서의 경영의 지혜를 실용적인 관점에서 담아내고 있는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작은 것에서 큰 것을 보고, 반대로 큰 것에서 작은 것을 볼 수 있어야 한다는 철학적 기반의 혁신적인 차원에서 경영의 원리를 딱딱한 이론이 아닌 실제 사례(65개 기업들의 성공 전략)를 중심으로 독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의 정체성은 보이지 않는 욕망을 읽어내는 관점과 작지만 강력한 고객의 스몰데이터를 읽어내는 관찰 능력으로서의 변화역량을 강조한 숨겨진 고객의 마음을 읽어내는 혁신 적인 실행Innovative execution”의 촉매가 되는 책이라 생각됩니다.

 

출발이자 저자의 통찰력 있는 문제의식은 국내 기업의 99.9%가 스몰 비즈니스를 하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인데 무슨 여력이 있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라는 기반이며, 그래서 주목하게 된 것이 고객들의 부지불식간에 바라는 것과 욕망이 스며든 스몰데이터(개개인의 사소한 행위를 분석한 정보: 고객의 행동, 몸짓, 표정, 매장 내 이동 동선 등 사소해 보이는 데이터)였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사소한 행동 데이터에 절대 실패하지 않는 비즈니스 비결이 있다는 사실을 많은 사람들이 깨닫고, 함께 지속가능한 기업 환경을 만들어 가는 것이 저자의 꿈임을 명기하고 있습니다.

 

장사가 안된다고 세상을 원망하기 이전에 고객의 눈빛, 발걸음, 행동, 말 한마디를 꼼꼼히 읽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저자는 다음과 같은 핵심질문은 던지고 있습니다.

내 고객은 지금 무엇을 불편해하고 있을까?”

 

복잡한 분석 없이도 즉각적인 실행이 가능하고 방대한 인프라나 기술 없이도 의미있는 인사이트가 가능하여, 빅데이터(What&How, 수 많은 고객 행동의 패턴을 분석, 무엇이 얼마나 자주 일어났는가, 이성적 마케팅)와는 다른 특징을 가진 스몰데이터(Why, 사람을 이해하고 행동을 이끄는 원인을 파악, 왜 일어났는가, 감성적 마케팅)의 진정한 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는 내용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요내용과 구성은 사람들의 숨겨진 욕망을 어떻게 발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혁신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탄생시킨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6개의 챕터(사람들을 흘리는 작은 단서를 찾아라{스몰데이터에 주목하는 이유}, 일상 속 불편함을 해결하다, 숨겨진 욕망을 끄집어 내다, 개인을 존중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안하다, 가성비에 가심비를 더하다, 스몰데이터 발굴을 위한 솔루션)로 되어 있습니다.

 

행동경제학과 스몰데이터의 일맥상통함을 파악하고 실천대안을 제시한 것은 인상적이었습니다.

 

우리는 AI 대변혁기에 살고 있으며 AI의 기술적 진화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역량은 미래 생존기술임을 잊지 말아야 할것입니다. 향후 파괴적 혁신의 게임체인저로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중소기업의 경영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것입니다.

 

이 책의 교훈은 작은 것의 가치를 깨닫고 큰 것의 중요성을 잊지 않는 균형잡힌 시각과 관점을 혁신으로 풀어내고 있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스몰데이터의 관점에 매몰되기 보다는, 거시적인 고객경험Customer Experience/CX 전략 차원의 큰 그림에서의 빅데이터와 스몰데이터의 각각 특징을 이해하고 통합 활용하는 접근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즉 전사전략 차원의 고객경험 전략에 정렬Alignment시키는 빅데이터와 스몰데이터이 통합 마케팅 전략(빅데이터 탐지-스몰데이터 해석-전략설계-실행-빅데이터 효과측정)이라는 균형을 잡아야 할것입니다.

 

전체적인 관점과 균형잡힌 시각에서의 스몰데이터의 진정한 혁신가치를 깨닫고, 실행의 자극제가 되는 가이드가 되어 오랫동안 독자들과 함께하길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왜 그것만 팔렸을까 #해뜰서가 #신병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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