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맨몸 마케터의 성공 노트 - 마케팅의 최전선에서 버티고 이기는 공식
문수정 지음 / 포르체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이 책은 병원 마케팅을 중심으로 저자의 실전 및 현장 경험에 대한 에피소드들을 이야기하면서 그 안에 마케터로서 고민과 통찰의 보편적인 진실을 묵직하게 담아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딱딱하지 않고 공감할 수 있는 부드러운 전개와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큰 포인트(시원시원한 큰 폰트의 글자체는 단어를 뇌리에 각인시키는 강렬함, 그 자체였습니다)의 20개의 핵심가치이자 키워드를 제시하여 제목으로 정한 후 내용이 펼쳐지기 때문에 명확한 방향성을 잃지 않으면서 중심을 잡고 읽어 나갈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책이란 생각이 듭니다.
책 구성의 차별화된 포인트는 우선 저자의 생각과 방향을 먼저 보여준 후 “마케터의 노트”라는 파트에서, 단원별로 앞에 나온 내용과 연계된 질문들을 던지며, 독자들에게 적극적인 독서를 유발하는 동기부여를 하고 있다는 점이라 생각됩니다. 2개의 질문과 두 번째 질문 하단에 파란색으로 저자의 코멘트를 적어 놓고 있어 저자의 질문의도를 파악할 수 있게 해 놓고 있습니다.
독자 스스로가 단지 읽는 것에서 벗어나게 하여, 사고의 과정을 제공하며 나름의 생각을 정리해 채워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는 의미있는 컨셉으로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4개의 장이 끝나면 각 장마다 “마케터의 수다”라는, 문답식의 대화를 통해 마케팅에 대한 인사이트를 키워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 있는 것도 포인트라 생각됩니다.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마다 5개의 핵심가치를 제시하여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1장 마케터의 기본기(마인드, 용기, 선택, 질문, 무기), 2장 마케터의 마인드 셋(관점, 본질, 거절, 주체, 심리), 3장 마케터의 전투력(촉, 기록, 자격, 돈, 성과), 4장 마케터의 성장법(정리, 공부, 정체성, 휴식, 회고)
저자는 에필로그에 “마케팅은 결국 사람과 사람의 이야기이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이다. 그리고 그 첫 번째 마음은 바로 나 자신이다”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비단 마케팅 부문만 적용되는 말은 아닐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 직업인으로서 모든 일을 한다는 것은, 나 자신의 문제로 귀결되며, 스스로에 대한 믿음과 일에 대한 사랑 그리고 나의 정체성을 갖는다는 것은 진정한 그리고 진짜 성공 노트를 장식하는 금과옥조같은 말이 될것입니다.
이 책은 독자들로 하여금 많은 마케터로서의 생각과 성장을 위한 과제같은 질문들을 계속 던져 독자들을 깨어나게 만드는 좋은 책이라 생각됩니다. 책의 내용과 더불어 이런 생각들과 질문들을 스스로 잘 활용한다면 자신만의 색깔이 짙게 묻어나는 진정한 성공 노트를 작성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 책이 마케터로서의 진정한 가치를 찾는 정도(定道)로서 올바른 시각과 관점을 정립하고 성장과 발전의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좋은 책으로 오랫동안 독자들과 함께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케팅 #브랜드 #마케터의태도 #맨몸마케터의성공노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