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죽는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합니다 - 행복한 나의 미래를 돌보는 엔딩 맵
서윤미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잘 죽는 법을 모르는 사람은 결코 바람직한 삶을 살 수 없다

-세네카-

 

제목이 너무 강렬해서 꼭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이 책을 읽어보게 된 동기가 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실질적인 도움을 많이 받게 된 지혜로운 인생의 아름다운 마무리 이야기라 두려운 감동이었다는 것이 솔직한 마음이었습니다.

 

이 책은 독자들의 무딘 삶에 날카롭고 무거운 죽음의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혼자 죽음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개인적으로 정말 무시무시(?)한 각성을 일으키게 하는 충격적인 질문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저자의 평범한 소시민이었다가 희귀난치병 발병 후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였고 인생의 목표를 죽을 때 후회없이 죽기로 세우고,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자신 만의 삶을 살아가고 잘 살기 위해 잘 죽은 방법을 연구하며 엔딩맵을 만들었다는 배경은 어찌보면 신의 축복을 받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삶과 죽음이 투영된 저자의 이런 배경적 바탕이 고스란히 담긴 책의 문제의식은 명확합니다. 이제 우리는 사회 큰 부문(2024 통계청발표, 전체가구의 35.5%) 차지하는 1인 가구의 삶과 죽음에 대해 기존과는 다른 시각으로 보고 재조명해야 할 시기가 왔다는 것입니다.

 

전체적인 흐름과 내용은 전문가스러운 1인 가구에 대한 사회적 문화적 배경에 대한 날카롭고 때론 비판적인 시각으로 분석을 통해 접근하고 있으며 1인 가구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의 백미인 혼자 죽는 준비에 대한 고민을 구체화하고 실체화하여 마음의 준비부터 현실적인 준비까지 정리를 잘해놓았으며 마지막 엔딩 맵까지 제시하여 실질적으로 어떻게 해야하는가의 방법까지 차분하게 가이드 해주고 있습니다.

 

부록의 엔딩 맵 활용하기는 기획을 참 잘 했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국가에서 받을 수 있는 1인가구 혜택,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 혜택, 엔딩맵 만들기의 작성양식까지 도움이 되는 핵심 정보를 담아 독자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죽음! 이는 인간의 DNA에 뿌리깊이 심어져 있는 무한의 두려움과 공포의 인류 마지막 단어가 아닌가 싶습니다. 평범한 소시민이 이를 극복하기란 참 쉬운 일은 아닌것 같습니다.

 

죽음과 삶의 인생의 이야기는 머리로는 이해하고 정리가 되지만,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실행하는 것은 큰 괴리가 있어 보입니다. 일반인으로서 더 깊은 성찰과 반성이 필요한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막연하고 두려운 혼자 죽음의 준비를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저자의 삶에 우러나오는 진솔한 이야기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삶을 관통하고 있는 죽음과 죽음에서 삶을 바라보는 자세와 마음가짐은 깊은 인생의 울림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잘 죽은 것(웰 다잉)에 대한 삶의 자세를 돌아보는 뜻 깊은 독서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이 책이 후회없는 삶을 위해, 죽음을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정리할 수 있는데 도움을 주는 좋은 책으로 독자들과 오랫동안 함께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혼자 죽는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합니다 #시크릿하우스 #서윤미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